과제고유번호 |
08정책인프라 C01-05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
연구과제명 |
국내 석탄회(Bottom Ash 포함)를 이용한 터널 보수보강 모르타르 개발 |
총 연구기간 |
2008-07-25 ~ 2008-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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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조정기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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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5,000,000 원
기업 : 17,230,000 원
계 : 42,23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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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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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25,000,000 원
기업 : 17,230,000 원
계 : 42,23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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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주)두영티앤에스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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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연구대상기술의 본격적인 사업화(연구개발)를 위한 사업타당성 검토 및 사업기획을 그 목표로 한다. <추가연구대상기술>; 재자원화 이용률이 낮은 산업폐기물(국내산 석탄회 조분, 고로슬래그)의 유효이용을 도모하기 위해 초속경시멘트 및 산업폐기물을 혼입한 양질의 (터널용) 급경성 보수 모르타르를 개발하는 것이며 산업부산물(슬래그 및 석탄회 조분 치환량을 높인 용도별 보수보강모르타르의 개발, 동절기(섭씨 5도 이하기준, 충진용, 석탄회 조분 10%이상, 석탄회+슬래그 30%이상 치환)를 기준으로 3시간 압축강도 6N/mm² 이상(2~4시간 정도에 탈형 가능),장기강도 40N/mm² 이상, 부착강도 2N/mm² 이상, 유동성은 셀프플로우(진동을 주지않은 상태에서의 플로우) 250mm이상, 초결 40분 이상으로 건조에 의한 균열이 발생하지 않을것 (6-10이하; R.H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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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석탄회 조분 |
보수/보강 |
초속경 |
모르타르 |
클립(CLiP) 터널 공법 |
영문 |
Bottom Ash |
Repair andReinforcement |
High EarlyHardening |
Mortar |
(Clean Lining by Pumping)Tunnel |
최종보고서 |
최종보고서_두영티앤에스.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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