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08지역기술B-01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지역특성화사업 |
연구과제명 |
산지하천도로 호우피해방지를 위한 수충부 및 토석류 방재설계 선진화 기술개발 |
총 연구기간 |
2008-06-13 ~ 2013-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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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상덕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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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110,000,000 원
기업 : 485,000,000 원
계 : 1,595,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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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3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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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5,696,000,000 원
기업 : 3,950,000,000 원
계 : 9,646,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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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강릉원주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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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강원 산지유역 하천 및 도로의 호우피해 저감을 위하여 수충부 및 토석류에 대한 방재설계 기술을 선진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공법의 개발, 현장적용, 제도개선 등에 관련한 연구를 통해 산악지 맞춤형 도로 선형설계 및 배수설계 기술 개발, 산지하천 수충부의 방재설계 기술 개발, 토석류를 제어할 수 있는 설계기법을 개발하고 재해발생 예측지도 및 전용설계 프로그램을 구축한다. 산지하천도로 선형 및 배수 설계기술은 산악지 도로의 방재를 위한 도로선형 설계기술, 호우로 인한 사면배수유출 및 토사유출 산정 기법, 강원 산지하천도로 피해 Database 조사 및 분석, 산지 하천도로 재해예측지도를 포함한다. 산지하천 수충부 방재기술은 산지하천 특성조사를 위한 시험유역 운영, 홍수에 따른 산지유역 홍수유출해석 및 산지하천 하상변동 예측모형 개발을 포괄한다. 토석류 제어 설계 기법은 토석류 발생 및 이동 거동 분석, 토석류 저감 공법 개발 및 현장적용, 토석류 재해저감을 위한 시설기준 및 제도적인 개선대책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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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수충부 |
토석류 |
하천 |
도로 |
방재 |
영문 |
flow impingment |
debris flow |
river |
road |
dister prevention |
최종보고서 |
08. 참고문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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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첨부(성과총람원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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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제 1 장-SD.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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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제 5 장.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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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지하천도로호우피해방지를위한수충부및토석류방재설계선진화기술개발_20130709.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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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_제_2_장_수정-DB.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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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부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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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목차-SD.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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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요약문-SD.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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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_제_3_장-SD.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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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제 4 장.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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