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07교통체계-미래02
연구사업명 교통물류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안전성평가기술개발
총 연구기간 2007-12-24 ~ 2012-12-20
연구책임자 용기중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3,080,000,000 원
기업 : 3,080,000,000 원
계 : 6,16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26명 총연구비 정부 : 12,200,000,000 원
기업 : 10,700,000,000 원
계 : 22,900,000,000 원
연구기관명 교통안전공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에 대한 정부의 자동차관리 효율화를 위하여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사고위험성 및 사고시 피해최소화를 위한 안전성 평가기술을 확보하고, 연료전지 자동차에 대한 고전압장치, 수소 안전성 등에 대한 안전기준 및 안전성 평가기술을 개발하여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관리정책에 반영
-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현재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달리 고압 또는 액화 수소를 연료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액체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전혀 다른 특성들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고압 또는 액화 수소의 사용으로 인하여 기존 자동차와는 다른 방향의 안전성 확보 문제가 대두된다. 대체에너지, 무공해의 장점으로 각광받고 있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안전성 확보하기 위하여 별도 안전성평가 시험방법의 개발이 필요함
- 본 연구는 현재 시행 중인 자동차관리법 자동차 안전기준의 평가를 기본으로 삼고 있으며, 또한, 현행 안전기준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분야에 대한 평가기술 개발과 함께 안전기준(안) 및 시행세칙(안)을 도출 및 반영하는 것을 최종목표로 함
색인어 한글 연료전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수소 S G S E L S A
영문 Fuel Cell Hydrogen Fuel Cell Vehicle Hydrogen 전문가 기술회의 전기관련 전문가 기술회의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수소연료전지자동차 안전성평가 기술개발).pdf   다운로드

목록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