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05첨단철도A01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차세대 첨단 도시철도시스템 기술개발
총 연구기간 2005-07-08 ~ 2011-10-09
연구책임자 김길동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6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715,000,000 원
기업 : 906,065,000 원
계 : 3,621,065,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282명 총연구비 정부 : 35,945,000,000 원
기업 : 11,074,082,000 원
계 : 47,019,082,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o 차세대 전동차 개발(6량1편성)
- 차세대전동차 기술은 지금까지 해외기술에 비해 낙후된 분야인 시스템엔지니어링 분야의 추진장치, 제동장치, 주행장치 등의 핵심장치 분야 그리고 반드시 국가적으로 확보하여 기술적 파급효과를 극대화시킬수 있는 시스템의 신뢰성 및 안전성, 유지보수성 등의 기술을 개발할 예정임
- 도시철도차량 운영효율의 획기적인 향상을 위한 차세대 전동차시스템 개발
- 기존 전동차 대비 수송능력/차량신뢰성/환경친화성/에너지소비/유지보수성 /승객서비스 향상
. 1C1M의 개별제어 방식과 CBTC 적용을 통한 수송능력 향상
. 완전전기제동방식과 직접구동 견인전동기 및 차세대 통신방식의 개발을 통한 유지보수성 향상
. 실내공간 확대, IT기술을 이용한 승객서비스 제공, 장애인 편의시설 제공으로 승객 서비스 향상
. 분산식 추진제어시스템, 추진장치의 고장예측진단 및 신호장치 백업장치 개발을 통한 차량신뢰성 향상
. 에너지 저장시스템, 차체 경량화, 전동기 에너지 효율 향상을 통한 에너지 절감
. 공기제동 최소화로 분진발생 감소, 재활용이 용이한 차체, 환경친화적 내장재 적용으로 환경 친화성 향상
o 핵심기술 개발
- 직접구동전동기(DDM), 에너지저장시스템, 무인운영시뮬레이터, 화상처리식 검지시스템 개발
색인어 한글 차세대전동차 직접구동전동기 에너지저장시스템 화상처리식검지시스템 완전전기제동시스템
영문 Advaned EMU Direct Driving Motor Energy Storage System Image Processing System All-Speed Range Electric Braking System
최종보고서 차세대첨단도시철도시스템기술개발_20111009.pdf   다운로드

목록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