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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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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05지역특성B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지역특성화사업
연구과제명 낙석 및 산사태 방지를 위한 차세대 신기술 개발(강원권)
총 연구기간 2005-11-04 ~ 2010-11-03
연구책임자 이승호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462,000,000 원
기업 : 862,834,000 원
계 : 2,324,834,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22명 총연구비 정부 : 6,905,602,000 원
기업 : 3,729,076,000 원
계 : 10,634,678,000 원
연구기관명 상지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낙석방호시설은 각 기관에서 제시하는 기준에 부합하도록 개발되어 현재 여러 종류의 낙석방호시설이 있으며, 지금까지의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개발된 낙석방호시설의 성능평가방법이 모호하여 이를 객관적으로 정량화 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를 통해서 낙석방호시설의 객관적인 낙석지지능력 평가를 위한 다양한 실물시험 및 그 결과를 이용하여 평가기준을 제시하고, 낙석에너지 산출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낙석방지울타리의 객관적인 평가를 실시하고자함.
또한 디지털 영상분석기법을 이용한 차세대 현장조사차량을 설계ㆍ운영과 동시에 유비쿼터스 시스템을 이용한 광대역 의사결정체계를 구축하고, 기존 현장조사시의 문제점 및 한계점을 극복하며 조사내용의 과학적인 처리체계를 구축함. 경사지 안정성 검토를 위한 한계평형해석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지역별 지진계수 및 현 상태에 대한 안정성 검토와 안정성 검토를 이용한 경제적인 보강설계를 위하여 현장상황(식생, 사면하단부 낙석 유무, 붕괴이력 등)과 지반강도정수를 이용하여 안전율을 계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함. 또한 본 지역특성화 사업의 모든 연구개발의 결정체인 붕괴예측상황 및 현 상태를 도로 이용 중인 자에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Navigation System 구축함. 향후 본 연구에서 개발된 공법 및 기술 적용후 위험지역의 안정화가 진행된 이후에 기존 낙석ㆍ산사태 위험지역에서도 지진으로 인한 낙석 및 산사태가 재발할 수 있으므로 재발과 피해를 저감시킬 수 있는 첨단기술개발과 항구적인 재난관리체제를 구축하고자함.
본 연구에서는 절토사면의 현장조사 시 자료수집 및 정보화를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무선통신 기반의 첨단 사면조사 시스템 및 장비 개발을 목표로 한다. 개발하고자 하는 장비는 기본적으로 사진촬영 기능, GPS 기능, 터치스크린 형식의 불연속면 속성자료 및 사면의 일반현황 자료 입력기능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또한 취득된 자료는 고속도로, 일반국도, 철도, 지방도 등의 특성에 맞는 상태평가 기법을 적용하여 자동으로 위험도가 평가되고, 불연속면 속성자료를 평사투영법 또는 그래프를 이용한 통계분석이 가능하다. 상태평가에 있어서는 현장 여건상 취득하지 못한 데이터에 의한 오류를 최대한 줄이기 위하여 인공신경망 이론을 이용한 전문가 시스템을 적용하여 값을 추정하는 기법을 접목할 것이다. 본 장비는 무선통신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현장에서 취득된 자료가 자동으로 통합시스템에 데이터베이스화되도록 하여 조사 자료의 정보화를 최대한 간편히 할 계획이다.
절취사면의 안정성 해석을 위해 가장 중요한 자료라고 할 수 있는 절리구조를 파악하기 위하여 디지털 영상을 이용한 절리구조 맵핑(mapping) 기법 및 관련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개발된 맵핑 기법을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화된 장비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한 절리구조 조사 결과를 사면의 안정성 해석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 변환할 수 있는 지질통계학적 자료처리 기법을 확립한다. 동 기술의 개발은 첫째, 수렴다중촬영기법을 응용한 암반사면 절리구조의 고정밀 디지털 맵핑기법 개발, 둘째, 개발된 맵핑기법의 적용을 위한 실용화된 장비 개발, 셋째, 개발된 장비의 구동 및 디지털 영상의 해석을 위한 응용프로그램개발, 넷째, 측정 자료의 지질통계학적 처리기법 개발 등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산사태발생에 대한 평가는 정적자료의 분석에 의한 평가, 동적자료를 고려한 평가 등이 있는데, 산사태의 발생은 정적인 자료가 원인이 되어 동적인 자료의 특성을 갖는 요인에 의해 복합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또한 인간의 활동영역을 고려하여 산사태 위험도를 평가하게 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산사태 평가단계별로 평가를 수행하고 결과를 고품질의 지도로 제작하고자 하며, 그 위험정도를 시뮬레이션하여 고품질의 지도제작은 물론 3차원화 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색인어 한글 유지관리 낙석방호시설 유비쿼터스 사면 미소파괴음
영문 Maintenance & Managemen RockFall prevention Equipment Ubiqitous Slope Acoustic Emission
최종보고서 낙석및산사태방지를위한차세대신기술개발(강원권)연구보고서_20101103.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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