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05기반구축A08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토공노반 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표준 기술연구
총 연구기간 2005-06-30 ~ 2008-06-29
연구책임자 최찬용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337,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37,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98명 총연구비 정부 : 881,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881,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토공노반의 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자동화 프로그램 개발
-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철도강화노반의 최적두께를 산정하기 위한 설계법을 개발하고 IT기술을 접목시킨 토공노반 설계자동화 프로그램 개발
(본 연구의 최종목표로 설정한 “토공노반 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 자동화 프로그램 개발”은 신설철도 시공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설계방법으로 표준화된 설계방법으로 건설비 저감을 통해 경제성을 확보하며, 철도노반설계에 대한 모방기술을 탈피하여 선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여 고속철도 기술보유국으로 기술력 자립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설계자동화 프로그램은 설계, 해석단계를 포함한 광범위 개념의 프로그램이며, 적절한 시공이 되도록 품질관리기준에 대한 새로운 개념의 다짐품질관리기준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3년의 연구기간으로 1차년도에는 토공노반 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법 및 품질관리방안, 설계에 사용되는 노반재료의 동적물성값, 강화노반 설계법을 면밀히 검토하여 국내 토공설계의 기술적 한계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2차년도에는 설계법을 개선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와 합리적으로 토공노반의 설계할 수 있는 설계 표준사양을 개발하고 새로운 개념의 강화노반설계법을 활용한 강화노반두께 산정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2차년도에는 시스템을 통합할 수 있는 자동화 프로그램 기본설계를 완료하여 설계, 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패키지된 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3차년도에는 통합자동화 프로그램을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전문가 집단의 의견수렴을 반영하고 개선된 다짐품질관리시험방법에 대하여 제시할 예정이다. 품질관리방안에 대한 시공지침(안)을 수립하여 설계조건과 시공조건간의 차이를 최소화 시킬 예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핵심기술은 토공노반에 대한 자동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토공노반에 대하여 설계, 해석, 품질관리방안을 모두 포함되는 제품 또는 공정개발의 성격을 가진다.)
색인어 한글 철도노반 강화노반 표준화 설계프로그램 품질관리
영문 Railroad roadbed Reinforced roadbed Design Standard Design Program Maintenance Quality
최종보고서 0717_토공노반 최적두께산정을 위한 설계표준 기술연구.pdf   다운로드

목록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