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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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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1CTAP-C152129-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강구조물 도막 상태 실시간 평가 (도막 열화 분류 신뢰도 95%, 두께 정량화 정확도 20μm)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 열화상/비전 검사 로봇 개발
총 연구기간 2019-04-19 ~ 2021-12-31
연구책임자 손훈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331,000,000 원
기업 : 110,334,000 원
계 : 441,334,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2명 총연구비 정부 : 600,000,000 원
기업 : 200,001,000 원
계 : 800,001,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과학기술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 최종목표
- 무인 로봇이 강구조물 표면에 부착 이동하며 계측한 열화상 및 비전 영상을 인공지능 기반 자동 분석으로 (1) 도막 열화 (부식, 박리, 체킹, 초킹) 영역과 종류를 1 cm2 정확도 및 95% 신뢰도로 분류하고, (2) 도막 두께 분포를 20μm 정확도로 시각화하여, (3) 자동 및 실시간 강구조물 도막 상태평가가 가능한 로봇 시제품 개발 및 상용화 (TRL 8, 세계 최초/최고 기술)
■ 최종성과물
- 강구조물 도막 상태 자동 및 실시간 평가 로봇 시제품 (1건) 및 소프트웨어 (1건)
- 원천기술 특허 출원/등록 (1건) 및 기술이전 (기술이전료 5,000 만원, 경상기술로 3%)
- 개발 시제품 관련 SCI/E급 논문 게재 (3건) 및 기술홍보 (5건)
- 개발 시제품의 국가 공인인증 (KOLAS 등록 1건, 건설신기술 신청 1건)
- 다양한 산업의 강구조물에 대한 성능검증 수행 (3건) 및 이를 기반으로 한 실용화 추진 (TRL 8)
■ 최종성과물 설정근거
- 주관기관 (한국과학기술원)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연구과제로부터 도막 두께 분포 시각화를 수행하는 원천기술을 개발하였고, 자체적인 추가연구를 통해 도막 열화로 분류되는 박리, 체킹, 초킹 그리고 부식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해당 기술은 다수의 국내 교량에 적용하여 그 성능이 검증되었고, 최근 개정된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 실시 세부지침’을 근거로 추후 상용화 및 시장진입 가능성이 매우 클 것으로 사료 된다.
- 공동연구기관 (SQ엔지니어링)은 시설물 안전진단 관련 20건 이상의 특허와 건설신기술 1건을 보유하고 있으며, 40% 이상 시장점유율과 매년 500건 이상 안전진단 실적 자랑하는 업계 1위 기업이다. 이를 토대로 공동연구기관은 자석 바퀴형 무인 이동 로봇 플랫폼을 강구조물 안전진단 목적에 맞게 최적설계하여 자동 및 실시간 도막 상태평가 진단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 주관기관은 제안기술에 대하여 1차년도에 지식재산권 (국내 특허)를 획득하고, 2차년도에 공동연구기관인 SQ엔지니어링에 기술이전 (정액기술료 5,000만원 + 3% 경상기술료)을 추진할 계획이다.
- 주관기관은 제안기술에 대한 예상 수요기관인 현대중공업, 수자원공사 및 SQ엔지니어링과 다수의 연구과제 진행을 통해 현업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난제 극복이 가능한 장비개발 및 납품을 진행 한 바 있다. 동시에, 예상 수요기관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한 맞춤형 기술개발로 추후 상용화 제품의 납품 가능성이 매우 클 것으로 판단된다.
색인어 한글 실시간 도막 상태 평가 도막 열화 분류 도막 두께 정량화 비전 및 능동 열화상 장치 인공지능 검사 로봇
영문 Real-time coating thickness evaluation Coating degradation classification Coating thickness quantification Vision and active thermography device Artificial intelligence inspection rob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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