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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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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0TBIP-C144315-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규모 8.5의 지진에도 견딜 수 있는 혁신적인 하이브리드 지진격리장치의 상용화 기술개발
총 연구기간 2018-04-01 ~ 2020-12-31
연구책임자 이찬영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564,000,000 원
기업 : 376,000,000 원
계 : 94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3명 총연구비 정부 : 1,200,000,000 원
기업 : 800,000,000 원
계 : 2,000,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에스코알티에스
등록 발간번호 11-B552989-000357-01
ISBN -
본 연구에서는 지진 규모 8.5에서도 구조물이 견딜 수 있는 새로운 마찰형 하이브리드 지진격리장치의 개발을 통한 실용화 완성 및 사업화를 추진한다. 사업화를 위한 기본 연구단계로 마찰형 하이브리드 지진격리장치를 개발하고 최적화된 구조형상, 유효성 검증, 성능검증의 단계를 거친다. 먼저 새로운 개념의 지진격리장치에 대한 개념 및 기본 설계를 통해 선정된 설계파라미터의 영향과 최적화된 구조형상을 결정한다. 이를 위해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BAQUS를 활용하여 3차원 정밀 해석을 수행하고 해석결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설계의 유효성을 검증한다. 해석결과를 토대로 안정적인 구조형상의 지진격리장치를 선정하고 최적화를 위해 실질적인 성능검증을 위해 실대형 모형을 제작하여 구조실험을 수행한다. 구조적 성능 검증 수행 후 지진격리장치의 현장 적용을 위해 OPENSEES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치해석 모델을 개발하여 비선형 동적해석을 수행하고 설계 가이드라인을 완성한다. 실용화를 위한 단계로는 타당성 검토, 마케팅 전략수립, 실적확보, 사업화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마찰형 하이브리드 지진격리장치에 대한 제품화 및 실용화를 위해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유사환경에서의 실제 성능검증을 수행하고 신기술 신청을 통한 공인인증을 수행한다. 또한 사업화를 위하여 성능이 검증된 제품의 시공성, 경제성 등을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제품을 판매하여 상용화 실적을 확보한다. 최종적으로 제품의 대량 생산을 통한 국내?외 시장에서의 사업화를 달성한다.
색인어 한글 하이브리드 지진격리장치 면진받침 복원력 성능검증 실용화 및 사업화
영문 Hybrid Earthquake Isolator Seismic Isolation Bearings Dynamic Stability Performance Verification Practicalization & Commercialization
최종보고서 규모 8.5의 지진에도 견딜 수 있는 혁신적인 하이브리드 지진격리장치의 상용화 기술개발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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