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1TBIP-C144183-04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
연구과제명 |
표면균열 방지 및 냉각효율 향상 기술을 적용한 고속철도(KTX)용 제동디스크(Brake Disc)의 성능 고도화 개발 및 기술사업화 |
총 연구기간 |
2018-04-01 ~ 2022-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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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태영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1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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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813,000,000 원
기업 : 437,800,000 원
계 : 1,250,8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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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3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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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3,000,000,000 원
기업 : 1,795,800,000 원
계 : 4,795,8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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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주)카템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수입적용 중인 고속철도(KTX)용 제동디스크(Brake Disc)를 대체하여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핵심기술(특허보유)을 적용한 균열 방지형 제동디스크의 기술사업화○ 본 사업에의 사업화 대상품인 고속철도(KTX)용 제동디스크(Brake Disc)는 제품개발 성격에 속함○ 제동디스크(Brake Disc) 운영초기인 2004년부터 현재까지 전량 해외도입 적용 중인 국산화개발 대상품으로 분류됨○ 현재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당사가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국산화개발은 물론 성능고도화에 성공하였음- 디스크(Disc)의 표면균열 방지 기술 및 허브(Hub) 냉각효율 향상 기술 등의 개발을 통한 제품성능 고도화○ 해외 인증기관 입회시험(3rd party witness test)를 통해 개발성능을 우수성을 입증하였음(인증기관 : Ricardo(영))○ 당사는 이러한 기술관련 특허 보유함 (국내 특허 보유 및 해외 특허 출원 중)○ 당사가 보유 중인 고속철도(ktx)용 제동디스크(Brake Disc) 제조 핵심기술을 금 번 사업을 통하여 사업화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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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제동디스크 |
균열방지 |
냉각효율 |
고속철도 |
사업화 |
영문 |
Brake disc |
Crack prevention |
Cooling efficiency |
High-speed trains |
Commercialization |
최종보고서 |
★국토교통과학기술사업화지원사업_최종보고서((주)카템_배포용).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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