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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7RDPP-C136066-01
연구사업명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연구과제명 외부자극 감응재료를 활용한 도로시인성 향상 및 주행안전성 개선기술 개발 기획
총 연구기간 2017-08-25 ~ 2018-08-24
연구책임자 박동협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7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78,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78,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7명 총연구비 정부 : 78,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78,000,000 원
연구기관명 (재)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본 기획연구의 목표는 “외부자극 감응형 소재를 활용하여 도로 정보의 시각화와 주행 안전성 개선을 위한 기술 개발”로서 다음과 같은 포괄적인 기술 분야 기획범위를 설정하고 있음.

○ 국내외 현황 및 동향 조사·분석(외부자극 감응 소재/도로정보 시각화/주행안정성 관련)
- 국내·외 관련 정책현황 조사·분석
- 국내·외 관련 기술개발 현황/적용사례/성능 조사·분석
- 현재 기술의 기술적 및 적용성 한계 분석
- 개발기술에 대한 수요처 의견수렴 및 시장 요구사항 분석
○ 외부자극 감응형 소재 활용 도로 안전성 확보 기초/핵심기술 분석 및 요소 기술 선정
- 도로시인 및 주행안정성 확보를 위한 적용 외부자극 정의 및 범위 산정(외부자극별 영향 분석 포함)
- 외부자극별 재료 개발 핵심 및 요소 기술 선정
- 개발 기술별 적용 분야 세분화 및 연구개발 범위 선정(재료/소재, 설계/시공, 유지관리/운영)
- 실시간 도로정보 시각화 핵심기술 도출 및 요소 기술 선정
○ 적용성 검증 및 실용화를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 방안 제시
- 테스트베드 효용성 제고를 위한 도로세분화(도로기능/상태) 및 반영요소 산정
- 주요 도로 실증화를 위한 적용성 및 재현성 검증 방안 제시
- 주요 외부자극 요소(일사, 온도, 습도, 강우 등) 적용을 통한 도로 성능평가 방법 도출
- 실제 도로 조건을 고려한 단계별 도로 실증 시험 방안 도출 및 실용화 세부전략 수립
○ 개발 기술 적용성 확보 방안 및 경제성 분석(Business Model)
- 개발 기술 적용 저해요소 분석
- 기술적·시장/경제적·정책/제도적 요소 분석
- 저해요소별 극복을 위한 연구 범위 및 내용 제시
- 개발 기술의 경제성·기술성·사업성 분석 및 기대효과 분석(산학연, 특허, 기술분석 전문가 자문 활용)
○ 개발기술 적용 도로 구현을 위한 핵심과제 우선순위 도출
- 도로 적용을 위한 대상 후보군 도출
- 외부자극 감응형 기술 적용 도로 구현 및 운영을 위한 핵심 및 요소 기술 도출
- 자율주행차 연계 범위 및 핵심 요소 기술 도출(V2I, I2V)
색인어 한글 외부자극 감응 도로 시인성 도로안전 축광 주행 안전
영문 stimulus-responsive Road visibility Road safety Phosphorescence driving safety
최종보고서 [최종평가]_기획연구타당성_20181211_최종본_수정 제출본_20181211.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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