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제메뉴닫기

R&D 최종보고서

  • home
  • 지식
  • 성과도서관
  • 과제·보고서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과제고유번호 19RTRP-B122273-04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철도차량 일탈방호를 위한 시설 개발 및 성능기준 연구
총 연구기간 2016-11-10 ~ 2020-02-29
연구책임자 임남형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9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808,000,000 원
기업 : 355,667,000 원
계 : 1,163,667,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26명 총연구비 정부 : 5,255,000,000 원
기업 : 1,259,911,000 원
계 : 6,514,911,000 원
연구기관명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11B55298900029701
ISBN 9791196998615
□ 연구단 최종 목적
* 일탈방호시설의 성능 기준/평가 지침과 철도교량 일탈방호시설을 개발하여 탈선열차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한다.

□ 연구단 최종 목표
* 탈선사고 위험도 등급별 일탈방호시설의 소요 방호성능 및 평가 기술 개발
* 철도교량상 탈선된 열차의 주행을 의도된 영역(선로영역) 내로 유도하기 위한 일탈방호시설 개발

○ 철도교량 열차 일탈방호시설 개발/검증 및 성능 기준/평가 기술 개발
- 탈선방호 충격이 승객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
- 일탈방호시설에 대한 성능 기준과 성능 평가 기술 개발
- 기존 및 신설 철도교량 일탈방호시설 성능 인증
- 기존 철도교량 일탈방호시설 개량기술 개발
- 신설 철도교량 일탈방호시설 기술 개발
색인어 한글 열차방호 열차탈선 열차충돌 철도교량 안전방재
영문 Derailment Containment Train Derailment Train Collision Railway Bridge Safety Disaster Mitigation
최종보고서 1.1 연구개발 최종보고서ㆍ요약서_1~2세부 (최종업로드 버전).pdf   다운로드

목록

  • 담당부서지식정보실
  • 담당자이태진
  • 연락처 031-389-6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