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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6RDPP-C119662-01
연구사업명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연구과제명 압전하베스터를 이용한 메가와트급 에너지 자립형 도로기술 개발 기획
총 연구기간 2016-08-30 ~ 2017-05-29
연구책임자 남정희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2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2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5명 총연구비 정부 : 12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20,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11-1613000-001929-01
ISBN 9791187770107 93530
1) 최종 목표
○ 10 W/m2 급 하이브리드 압전유닛을 이용한 메가와트(Mega Watt)급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 도로기술 개발
2) 단계별 연구 목표
○ 1 단계 : 현존 최고 압전 에너지 하베스터 유닛 (5 W/m2 급 하이브리드)의 발전량을 10 W/m2급으로 개발
○ 2 단계 : 압전하베스터 성능 최적화를 위한 연계 에너지원 (태양광 등) 및 기능성 복합소재(탄소나노튜브 등)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압전 유닛 개발
○ 3 단계 : 압전 효율 최적화를 위한 교통흐름(traffic flow) 및 포장 형식 (pavement type)을 고려한 메가와트급 에너지 자립형 포장시스템 개발
○ 4 단계 : 에너지 자립형 도로 실증을 위한 테스트 베드 구축 및 내구성능 검증
○ 5 단계 : 에너지 하베스팅 스마트 도로포장 시스템 개발
○ 6 단계 : 도로발전 효율 향상을 위한 운영방안 제시 및 상용화
색인어 한글 압전하베스터 하이브리드 에너지 하베스팅 포장시스템 실증연구 운영·유지관리 시스템
영문 Energy harvester Hybrid energy harvesting Pavement system Substantiation test Management system
최종보고서 붙임 01 국토교통연구개발보고서 발간 및 배포 건.pdf   다운로드 압전하베스터를 이용한 메가와트급 에너지 자립형 도로기술 개발-최종보고서-최종.pdf   다운로드 국토교통연구개발보고서 발간 및 배포 완료 보고 건.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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