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6RDPP-C119662-01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
연구과제명 |
압전하베스터를 이용한 메가와트급 에너지 자립형 도로기술 개발 기획 |
총 연구기간 |
2016-08-30 ~ 2017-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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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남정희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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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2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2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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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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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2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2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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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11-1613000-001929-01 |
ISBN |
9791187770107 93530 |
1) 최종 목표 ○ 10 W/m2 급 하이브리드 압전유닛을 이용한 메가와트(Mega Watt)급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 도로기술 개발2) 단계별 연구 목표 ○ 1 단계 : 현존 최고 압전 에너지 하베스터 유닛 (5 W/m2 급 하이브리드)의 발전량을 10 W/m2급으로 개발○ 2 단계 : 압전하베스터 성능 최적화를 위한 연계 에너지원 (태양광 등) 및 기능성 복합소재(탄소나노튜브 등)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압전 유닛 개발○ 3 단계 : 압전 효율 최적화를 위한 교통흐름(traffic flow) 및 포장 형식 (pavement type)을 고려한 메가와트급 에너지 자립형 포장시스템 개발○ 4 단계 : 에너지 자립형 도로 실증을 위한 테스트 베드 구축 및 내구성능 검증○ 5 단계 : 에너지 하베스팅 스마트 도로포장 시스템 개발○ 6 단계 : 도로발전 효율 향상을 위한 운영방안 제시 및 상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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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압전하베스터 |
하이브리드 에너지 하베스팅 |
포장시스템 |
실증연구 |
운영·유지관리 시스템 |
영문 |
Energy harvester |
Hybrid energy harvesting |
Pavement system |
Substantiation test |
Management system |
최종보고서 |
붙임 01 국토교통연구개발보고서 발간 및 배포 건.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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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전하베스터를 이용한 메가와트급 에너지 자립형 도로기술 개발-최종보고서-최종.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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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연구개발보고서 발간 및 배포 완료 보고 건.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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