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7CTAP-C115109-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자율주행 및 군집주행 기반의 차세대 차량 기술이 교통 흐름 및 에너지 소모에 미치는 영향도를 분석하기 위한 교통 시뮬레이션 해석 플랫폼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6-06-24 ~ 2018-06-23
|
연구책임자 |
김남욱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
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50,000,000 원
|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0명
|
총연구비 |
정부 : 1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00,000,000 원
|
연구기관명 |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978-89-7218-579-6 |
본 연구의 목표는 미래 차량 기술(자율주행차량 및 군집주행 등)과 다양한 동력 전달계 구성(내연기관 차량, 하이브리드 차량, 전기차 등)을 차량에 적용하여 대단위 교통 시뮬레이션 상에서 개별 차량의 주행 상황을 구현하고, 이에 따른 교통 흐름 및 시스템의 에너지 소모량 평가를 가능하게 하는 교통 시스템 성능 해석 플랫폼 개발하는 것임. 이에 따른 세부적인 목표로, 교통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성능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해석 프로세스를 개발하기 위해 다음 세 가지의 결과를 도출하고자 함. 1. 교통 흐름(교통류) 해석 모델: 도로 상황 및 주행 환경에 따른 개별 차량 속도 도출이 가능한 교통 흐름 해석 모델. 2. 차량 상세 모델: 내연 기관, 전기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의 차량 적용 기술에 따른 개별 차량의 상세 연비 성능 해석 모델 및 제어 알고리듬. 3. 고성능 연산 시스템: 대단위의 차량 상세 모델을 해석할 수 있는 병렬형 연산 기반의 고성능 시뮬레이션 해석 환경.개발된 해석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구축된 고속도로 모델에서 다음의 세 가지 기술 적용 상황에 따라 얼마나 교통의 흐름을 증대시킬 수 있는지, 얼마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지를 각각 정량적으로 산출하여 교통 시스템 성능 비교 평가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함.1. 기본 모델: 전용차선 적용이 되지 않은 일반 자율주행 차량의 운행 상황 모델2. 1단계 기술 적용 모델: 자율주행차량 전용차선이 운용되는 교통 상황 시뮬레이션3. 2단계 기술 적용 모델: 자율주행차량 전용차선 및 군집주행 혹은 속도 동조화(Speed harmonizing) 기술이 적용된 교통 상황 시뮬레이션세부적인 목표로 언급된 세 가지의 결과(교통류 해석 모델, 차량 상세 모델, 고성능 연산 환경)를 바탕으로 다양한 조건의 입력이 가능한 교통 시스템을 모델링하고 성능을 평가하는 해석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며, 그 활용성을 입증하기 위해 고속도로 모델을 구축하여 제시된 세 가지의 기술의 영향도를 평가하여 각각의 기술이 미치는 교통 흐름 및 에너지 소모량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자 함.
|
색인어 |
한글 |
교통 시뮬레이션 |
자율주행 |
군집주행 |
전용차선 |
친환경 자동차 |
영문 |
Traffic Simulation |
Automated Driving |
Platoon Driving |
Dedicated Lane |
Green Car |
최종보고서 |
별지6 최종보고서_181002.pdf
다운로드
보고서 -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성능 분석_최종본.pdf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