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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7CTAP-C115109-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자율주행 및 군집주행 기반의 차세대 차량 기술이 교통 흐름 및 에너지 소모에 미치는 영향도를 분석하기 위한 교통 시뮬레이션 해석 플랫폼 개발
총 연구기간 2016-06-24 ~ 2018-06-23
연구책임자 김남욱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5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0명 총연구비 정부 : 1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00,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978-89-7218-579-6
본 연구의 목표는 미래 차량 기술(자율주행차량 및 군집주행 등)과 다양한 동력 전달계 구성(내연기관 차량, 하이브리드 차량, 전기차 등)을 차량에 적용하여 대단위 교통 시뮬레이션 상에서 개별 차량의 주행 상황을 구현하고, 이에 따른 교통 흐름 및 시스템의 에너지 소모량 평가를 가능하게 하는 교통 시스템 성능 해석 플랫폼 개발하는 것임.

이에 따른 세부적인 목표로, 교통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성능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해석 프로세스를 개발하기 위해 다음 세 가지의 결과를 도출하고자 함.
1. 교통 흐름(교통류) 해석 모델: 도로 상황 및 주행 환경에 따른 개별 차량 속도 도출이 가능한 교통 흐름 해석 모델.
2. 차량 상세 모델: 내연 기관, 전기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의 차량 적용 기술에 따른 개별 차량의 상세 연비 성능 해석 모델 및 제어 알고리듬.
3. 고성능 연산 시스템: 대단위의 차량 상세 모델을 해석할 수 있는 병렬형 연산 기반의 고성능 시뮬레이션 해석 환경.

개발된 해석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구축된 고속도로 모델에서 다음의 세 가지 기술 적용 상황에 따라 얼마나 교통의 흐름을 증대시킬 수 있는지, 얼마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지를 각각 정량적으로 산출하여 교통 시스템 성능 비교 평가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함.
1. 기본 모델: 전용차선 적용이 되지 않은 일반 자율주행 차량의 운행 상황 모델
2. 1단계 기술 적용 모델: 자율주행차량 전용차선이 운용되는 교통 상황 시뮬레이션
3. 2단계 기술 적용 모델: 자율주행차량 전용차선 및 군집주행 혹은 속도 동조화(Speed harmonizing) 기술이 적용된 교통 상황 시뮬레이션

세부적인 목표로 언급된 세 가지의 결과(교통류 해석 모델, 차량 상세 모델, 고성능 연산 환경)를 바탕으로 다양한 조건의 입력이 가능한 교통 시스템을 모델링하고 성능을 평가하는 해석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며, 그 활용성을 입증하기 위해 고속도로 모델을 구축하여 제시된 세 가지의 기술의 영향도를 평가하여 각각의 기술이 미치는 교통 흐름 및 에너지 소모량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자 함.
색인어 한글 교통 시뮬레이션 자율주행 군집주행 전용차선 친환경 자동차
영문 Traffic Simulation Automated Driving Platoon Driving Dedicated Lane Green Car
최종보고서 별지6 최종보고서_181002.pdf   다운로드 보고서 -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성능 분석_최종본.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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