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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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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7CTAP-C115068-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350톤의 탄소저감 확보를 위한 9층 목조건축물 공학목재-하이브리드 구조시스템 적용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6-06-22 ~ 2018-06-21
연구책임자 이기학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20,000,000 원
기업 : 77,000,000 원
계 : 297,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8명 총연구비 정부 : 400,000,000 원
기업 : 140,000,000 원
계 : 540,000,000 원
연구기관명 세종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① 8m 장스팬 적용을 위한 공학목재-콘크리트 합성 바닥구조시스템 개발
② 9층 목구조 건축물 적용을 위한 공학목재-하이브리드 횡력저항시스템 개발
③ 9층 목구조 적용을 위한 공학목재 하이브리드 접합부 설계기술 개발

● 기술성: 공학목재-하이브리드 구조시스템을 통한 중고층 목조건축물 적용에 대해 수직하중 및 횡하중에 대한 구조저항시스템과 접합부의 설계기술을 확립하고
● 경제성: 기존 일반 건축물 적용 기술 대비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장경간 공학목재-콘크리트 합성 바닥구조시스템을 개발하고
● 기술의 수월성: 수직하중과 횡하중 설계에 대한 성능기반설계법의 개발을 통해 보다 명확하고 성능이 우수한 적정 설계기술을 개발하고
● 기술의 보급 및 표준화: 설계자와 시공자에 관계없이 최소한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보장하며 DB관리 및 축적을 통하여 향후 공학목재-하이브리드 구조시스템의 시공 용이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색인어 한글 공학목재 하이브리드 슬래브 하이브리드 접합부 성능기반설계 녹색건축
영문 Engineering wood Hybrid slab Hybrid joint connection Performance based design Green architecture
최종보고서 03. 세종대_국토부_최종차년도 연구개발계획서.pdf   다운로드 02. 세종대_국토부_첨부2. 세종대_350톤 탄소저감 확보를 위한_최종보고서_CDver3.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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