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7CTAP-C115068-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350톤의 탄소저감 확보를 위한 9층 목조건축물 공학목재-하이브리드 구조시스템 적용기술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6-06-22 ~ 2018-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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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기학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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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20,000,000 원
기업 : 77,000,000 원
계 : 297,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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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8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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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400,000,000 원
기업 : 140,000,000 원
계 : 54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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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세종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① 8m 장스팬 적용을 위한 공학목재-콘크리트 합성 바닥구조시스템 개발 ② 9층 목구조 건축물 적용을 위한 공학목재-하이브리드 횡력저항시스템 개발③ 9층 목구조 적용을 위한 공학목재 하이브리드 접합부 설계기술 개발● 기술성: 공학목재-하이브리드 구조시스템을 통한 중고층 목조건축물 적용에 대해 수직하중 및 횡하중에 대한 구조저항시스템과 접합부의 설계기술을 확립하고● 경제성: 기존 일반 건축물 적용 기술 대비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장경간 공학목재-콘크리트 합성 바닥구조시스템을 개발하고● 기술의 수월성: 수직하중과 횡하중 설계에 대한 성능기반설계법의 개발을 통해 보다 명확하고 성능이 우수한 적정 설계기술을 개발하고● 기술의 보급 및 표준화: 설계자와 시공자에 관계없이 최소한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보장하며 DB관리 및 축적을 통하여 향후 공학목재-하이브리드 구조시스템의 시공 용이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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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공학목재 |
하이브리드 슬래브 |
하이브리드 접합부 |
성능기반설계 |
녹색건축 |
영문 |
Engineering wood |
Hybrid slab |
Hybrid joint connection |
Performance based design |
Green architecture |
최종보고서 |
03. 세종대_국토부_최종차년도 연구개발계획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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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세종대_국토부_첨부2. 세종대_350톤 탄소저감 확보를 위한_최종보고서_CDver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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