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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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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7TBIP-C111803-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폭 1m 이상/고하중에 최적인 내부보강 조립식 합성메가기둥 구조시스템개발
총 연구기간 2016-04-27 ~ 2018-02-26
연구책임자 염경수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6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395,000,000 원
기업 : 291,334,000 원
계 : 686,334,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3명 총연구비 정부 : 832,000,000 원
기업 : 582,668,000 원
계 : 1,414,668,000 원
연구기관명 (주)액트파트너
등록 발간번호 -
ISBN -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IT/물류산업용 건물과 초고층건물에 사용되는 기둥은 대체로 폭 1미터 이상의 대형기둥으로서 고(高)하중을 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또한 반도체 등 첨단산업용 공장건물은 높은 층고로 인해 거푸집 작업과 내화피복 등의 도포 등이 난해한 편이다. 초고층건물의 메가기두의 경우도 이와 유사한 상황이다. 따라서, 이번 연구를 통하여 기존 현장에서 적용한 철골기둥과 SRC기둥 공사의 최대 난점인 거푸집 공사를 제거하고, 더불어 경제성까지 확보할 수 있는 조립식 합성메가기둥을 제시/제안하고 합성구조시스템을 완성하여 상용화/사업화 하고자 한다..
세부적으로 “폭 1미터이상/고하중에 최적인 내부보강 조립식 합성메가기둥 구조시스템 개발”의 개별적인 목표는 아래와 같다.

1. 단면형상 결정과 내부 바인딩프레임 구성 확정 ? 구조성능의 극대화와 제작성/시공성 감안
2. 해석적/실험적 구조성능검증 ? 구속효과와 변형성능 발현
3. 합성메가기둥 내력식과 설계절차서 작성 ? 현장적용을 설계법 제시와 인증
4. 해석적/실험적 내화성능검증 ? 무 내화피복과 내화피복 절감방안 제시
5. 화재시 합성메가기둥 내화성능 확인절차 제시 ? 비재하실험을 통한 잔존강도 예측과 무내화피복과 내화피복절감 방안 제안
6. 합성메가기둥과 철골/합성 보의 접합부 개발과 성능검증
7. 합성메가기둥의 효율적인 생산체제와 제작공정 확보 ? 제작 Mock-up시행
8. 합성메가기둥의 현장 시공성 확보 ? 현장설치 Mock-up시행
9. 제작사(엔아이스틸) 제작성 제고 - 샘플 제작과 현장 시범적용
10. 현장적용의 활성화와 제품품질확보를 위한 피드백
11. 현장적용의 확대와 사업 활성화
색인어 한글 합성메가기둥 내부 보강형 구조시스템 조립형식 구속효과
영문 Composite Mega Column Inner Reinforced Structural System Built-up Type Confinement Effe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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