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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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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7TBIP-C111750-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빗물-유출지하수 겸용 Hybrid 물 순환 저류 시스템의 최적화 기술개발
총 연구기간 2016-05-02 ~ 2018-03-26
연구책임자 허우영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60,000,000 원
기업 : 40,000,000 원
계 : 10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9명 총연구비 정부 : 120,000,000 원
기업 : 80,000,000 원
계 : 200,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식회사 엘아이디워터
등록 발간번호 -
ISBN -
개발지의 유출지하수 관리를 통한 부력방지, 유출저감, 저영향(LID)개발 그리고 빗물/유출지하수 활용 등을 복합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개별시설 조합의 설계용량 산정 및 수량/수질 측면에서의 효과 극대화를 위한 최적화 기술을 개발한다.

①부력방지밸브(CRV; Compressive Relief Valve) :저류조 하부에 설치된 밸브의 개방압력과 지하수위, 토양조성 간의 상관관계를 실험적 분석(토조실험)을 통해 밝히고, 개방 압력의 조절을 통해 빗물유입량, 사용량 간의 최적설계, 운영기술을 개발한다. 기존 MAT공법이나 Dewatering공법과의 기능, 비용적 측면에서의 대체 가능성을 파악한다.

②물순환저류조: 기 개발된 저류조에 부력방지밸브(CRV)와 고성능 다용도 펌프,침투트렌치 등을 연결하여 외부 빗물의 유입과 하부 유출지하수 유입 그리고 서비스용수 사용량(조경용수, 실개천 유지, 청소 등) 간의 정량적 물수지를 실험적으로 조사하고, 강우-유출 모델링을 통해 첨두유출(Peak Flow)저감, 지하수 함양 등의 기능을 최적화할 수 있는 설계용량 표를 작성하여, 사업화에 기여토록 한다. 그리고 설치계획인 저류조(광주광역시 자연마당 등)에 수위, 수질, 수온 등의 변화에 대한 장기 모니터링을 통해 홍수저감, 유출지하수 활용, 빗물이용 측면에서의 최적 운영기법과 완성된 물순환 기술을 도출해낸다.
③LID침투트렌치(침투관): 물순환저류조와 연결된 침투트렌치의 집수기능, 이송기능,
침투기능, 일시 저류후 방류기능 등을 최적화하여, 단지내 첨두유출 저감과 물수지 개선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제품 설계용량을 산정하고, 실험적으로 설치 후 모니터링 기기를 통해 측정한다. 다양한 토지이용 조건하에서의 유입 부하량이 자갈, 모래층을 통과한 후 저감되는 효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최적 시설 설계용량을 수질개선 효과 측면에서 제시한다.
색인어 한글 빗물저류조 유출지하수 저영향개발 부력저감밸브 빗물이용
영문 Rainwater retention Outflowing groundwater LID Compressive Relief Valve Rainwater use
최종보고서 국토부. 제출본보고서요약서REV19(끝Final.제출본).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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