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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과제고유번호 19TBIP-C111209-04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음향신호 처리 기반의 터널 교통사고 자동검지시스템 개발
총 연구기간 2016-04-27 ~ 2019-06-30
연구책임자 신영달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6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38,000,000 원
기업 : 92,300,000 원
계 : 230,3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32명 총연구비 정부 : 1,246,000,000 원
기업 : 832,000,000 원
계 : 2,078,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에이엔제이솔루션
등록 발간번호 -
ISBN -
실 도로환경에서 목표성능(검지율 90%, 오검지율 10%, 검지시간 5초) 달성이 가능한 터널 음향 데이터 분석 기반의 교통사고 자동검지시스템 개발
최종목표의 설정근거 및 평가방법
1. 연구내용
(1)에이엔제이솔루션(주관)
-음향신호 수집 현장장비 개발 및 테스트를 통한 제품 검증
-터널음향데이터 수집 DB 구축
(2)한국건설연구원(공동)
-개발시스템 성능평가
-경제성 분석을 통한 효과 분석
(3)광주과학기술원
-음향신호분석기반터널 교통사고 검지 알고리즘 개발

2.사회적니즈: 터널교통사고 조기검지를 통한 2차 사고 예방
-다중 추돌사고 방지 및 인명피해 최소화 방안 수립 안전장치 필요

3. 항목
-검지율(Detection Rate) : 90%이상의 성능 목표(세계 최고 수준의 보유국-미국 85%)
a.평가방법 : 돌발상황(사고, 급정거 등) 유형별 검지정확도 평가
-오검지율(False-Alarm Rate) :
a.평가방법 : 돌발상황 미발생시 검지기 돌발 알람 케이스 분석
-검지시간(Detection Time)
a.돌발상황 발생시간과 검지기 돌발 알람 표시시간 차이 분석

4.에이엔제이솔루션과 공동연구기관의 전문 분야 협력으로 개발한 음향신호 처리 기반의 터널 교통사고 자동검지시스템을 국토교통부 산하기관인 한국도로공사, 건설기술연구원, 일반 지자체, 민간 고속도로의 판매 설치 적용을 하기 위한 제품 제작
색인어 한글 터널 교통사고 음향신호 자동검지 2차사고
영문 Tunnel Traffic Accident Acoustic Signal Automatic Detection Secondary Accident
최종보고서 02.음향신호_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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