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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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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7TBIP-C111191-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주행차량 중량측정을 위한 매트릭스 WIM 센서 시스템 실용화 연구
총 연구기간 2016-04-27 ~ 2017-10-26
연구책임자 강현인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496,000,000 원
기업 : 380,000,000 원
계 : 876,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1명 총연구비 정부 : 992,000,000 원
기업 : 760,000,000 원
계 : 1,752,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인펙비전
등록 발간번호 -
ISBN -
* 도로 파손의 주 요인으로 알려진 중량제한기준 위반 차량은 계중기 및 저속 WIM(Weigh-In-Motion, 이하 WIM)을 기반으로 하는 현행 단속체계의 운용에도 불구하고 감소하지 않고 있음

*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하여 국내 도로관리 주요 기관인 국토교통부 등은 고속 WIM을 활용하여 중량제한 기준 위반차량의 단속을 위한 연구 및 시범사업을 추진하였으나, 실용화하지 못하고 있음

* 본 연구 사업에서는 해외 고속 WIM 연구 프로젝트에 다수 참여한 전문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에서 개발한 프로토타입의 고속 WIM 센서를 활용하여 국내의 특성에 적합한 고속 WIM 센서를 개발하고 검증함

* 본 연구사업에서 개발된 고속 WIM 센서와 단속에 필요한 주요 장치를 도로에 설치하여 실제 단속업무에 적용여부를 검증하고자 함

* 본 연구사업 결과물의 적용은 향후 국내 도로의 수명 연장과 안전한 도로교통문화 확립에 기여할 수 있으며, 또한 국내 중량제한기준 위반차량 단속 기술의 선진화를 해외에 알리고 기술 및 제품 수출도 기대할 수 있음
o 상위 수준의 목표
- 파손으로부터의 도로인프라 보호
- 스마트 톨링 시스템 지원
- 총중량/축하중 과부하에 대한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모니터링 및 제어 네트워크 설정
- 실제 차량 제어 방법 제공
- 녹색도로 및 운 전환경 개선
- 도로교통 수송효율 제고
- 교통안전 제고 및 원활한 교통운영
- 도로사용자에게 규칙의 준수 및 동기 부여
- 운송업자들에게 운송에 대한 공정성 인지 및 부여

o 고정밀 WIM 시스템의 목표
- 도로교통의 안전성 제고
- 파손으로부터의 도로인프라 보호
- 유지관리 비용의 감소
- ETC 요금징수 기능의 향상
- 혁신적인 WIM 기술을 바탕으로 한 무인과적단속의 대비
색인어 한글 고정밀 매트릭스 형태의 WIM 센서 트럭과 축하중 단속 다차로 자유교통류 WIM 과적차량 번호판 자동인식 스마트 요금징수 시스템
영문 High speed Weigh-in-Motion accurate matrix sensor system Truck and axle Overload Enforcement Multi lane free flow WIM APLR automatic license plate reading for overloads Smart tolling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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