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전 및 목표) ‘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 구축 기반기술 개발’과제는 ‘유라시아 교통물류네트워크 구축 선도’를 비전으로 삼고 ‘유라시아 교통물류네트워크 연계 및 통합운영과 제도적 장벽 극복을 위한 기반기술 개발’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음- 이러한 목표는 유라시아 교통물류시설 및 인프라 연계, 유라시아 교통물류 정보 및 제도 연계, 유라시아 교통물류 통합운영의 세부중점 목표를 통해 추진함■ (추진방향) 기술개발 추진방향은 다수단 연계운송, H/W·S/W연계, 정보화, 다국가 협력의 측면에서 현재(As-Is)와 미래(To-Be)의 모습을 제시하고 화물운송 환경부하 저감, 국가간 교통물류 협력방안 도출, 교통물류활동 전자화 및 가시화, 단절없는 화물수송체계 구현을 위한 세부 개발전략을 수립함- 해운, 항공에 한정된 국제화물운송을 유라시아 철도망(TCR, TSR, TMR 등), 도로망, 북극항로 등 다양한 수단과 연계하여 화물수송이 가능하도록 확장하여 화물의 국제 복합운송 장려와 이로부터 환경부하 저감이 가능한 기술개발을 추진- 유라시아 국가간 교통물류 협력을 위하여 국가별 교통물류활동을 연계할 수 있는 CIQ 제도 및 국제물류 인프라에 대해 표준을 제시하고 국가간 협력할 수 있는 협력방안을 제안- 유라시아 국가간 물류정보공유 플랫폼을 구축하여 화물정보의 전자화 및 가시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보화 전략을 수립- 단절없는 유라시아 화물수송체계 구현을 위하여 화물 수송 및 환적 효율제고를 위한 첨단 자동화 물류기술과 연계운송 정보시스템 기술 과제를 기획■ (중점분야) ‘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 구축 기반기술 개발’과제의 중점분야는 철도이용 화물수송기술, CIQ 및 국제물류 연계기술, 유라시아 물류정보 공유플랫폼기술, 첨단 자동화 물류 및 정보시스템 기술로 구분하여 개발을 추진함■ (중점목표)‘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 연계 및 통합운영, 제도적 장벽 극복을 위한 기반기술개발’의 최종목표 달성을 위해서 유라시아 교통물류 시설 및 인프라 연계, 유라시아 교통물류 정보 및 제도 연계, 유라시아 교통물류 통합운영 등의 3가지 중점 목표 및 14개 기술개발목표를 설정- 유라시아 대륙의 연계를 위해서는 시설 및 인프라 등 Hardware(H/W)의 연계가 반드시 필요- H/W가 연계 되었다 하더라도 상호 정보가 단절되고 제도적으로 장벽이 생긴다면 실질적인 교통물류의 단절없는(Seamless) 흐름이 가능하지 않으므로 정보 및 제도 등의 Software(S/W) 연계 역시 반드시 필요함- H/W 및 S/W의 연계를 통해 유라시아대륙의 교통물류가 연계 된다면 이를 바탕으로 한 통합운영을 통해 유라시아 대륙의 원활한 교통물류 흐름과 지속적인 발전을 유도할 필요가 있음 ■ (중점추진과제)본 연구에서는 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국가별 교통물류 활동 및 인프라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유라시아 교통물류 활동 전자화 및 가시화를 위한 정보공유 플랫폼 구축 타당성 분석 및 정보화 전략 수립, 단절 없는(Seamless) 유라시아 화물수송체계 구현을 위한 첨단물류 기술 과제 도출 및 상세기획의 3가지 중점추진과제를 통해 14개의 기술개발목표 도달을 위한 방안 모색- 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국가별 교통물류 활동 및 인프라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은 CIQ 제도 및 국제물류 연계 인프라 및 운영 현황 분석, 국가별 교통물류 운임, 제도, 인프라 현황 및 국가 간 표준제정 가능성 분석, 국가 간 무역장벽 해소를 위한 경제적, 기술적, 제도적 협력방안 도출로 구성- 유라시아 교통물류 활동 전자화 및 가시화를 위한 정보공유 플랫폼 구축 타당성 분석 및 정보화 전략 수립은 국가별 물류정보시스템, 전자화폐 이용현황 및 DB 활용 실태조사, 유라시아 물류정보 공유플랫폼 구축 기획 및 타당성 분석, 유라시아 물류정보 공유플랫폼 정보화 전략계획으로 구성- 단절 없는(Seamless) 유라시아 화물수송체계 구현을 위한 첨단물류 기술 과제 도출 및 상세기획은 화물수송 및 환적 효율 제고를 위한 첨단 자동화 물류기술 기획, 국가 및 수단간 연계운송 정보시스템 기술과제 기획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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