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5RDPP-C104406-01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
연구과제명 |
철도차량 안정성 향상 및 경량화를 위한 추진시스템 기술개발 기획 |
총 연구기간 |
2015-09-30 ~ 2016-09-29
|
연구책임자 |
이수길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3명
|
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70,000,000 원
|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3명
|
총연구비 |
정부 : 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70,000,000 원
|
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11-1613000-001735-01 |
ISBN |
979-11-88058-07-5 |
ㅇ주변압기, 추진제어장치(Converter/Inverter), 견인전동기, 감속기 등 추진시스템 핵심 장치에 대하여 반도체변압기, 희토류 저감형 5상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및 5상 구동 인버터, 마그네틱 기어 등의 최신기술을 적용하여 50%의 경량화 및 에너지 절감, 안정성 향상을 위한 개발 대상 기술의 현황검토 및 대상을 도출하고 추진전략을 수립함 ㅇ연구과제에 대한 상세기획을 통한 타당성 조사를 수행하고 소요예산 및 인력을 제시하며, 본 과제 공모를 위한 RFP 도출 및 추진형태를 제시
|
색인어 |
한글 |
철도차량 추진시스템 |
주변압기 |
추진제어장치 |
견인전동기 |
감속기 |
영문 |
rolling-stock propulsion(traction) system |
main transformer |
propulsion(tractioin) equipment |
traction motor |
driving(reduction) gear |
최종보고서 |
철도차량 안전성 향상 및 경량화를 위한 추진시스템 기술개발 기획 보고서.pdf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