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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4RDPP-C075186-01
연구사업명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연구과제명 수송비 절감과 화물운송체계 혁신을 위한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 시스템 기획
총 연구기간 2014-05-01 ~ 2014-12-29
연구책임자 노홍승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3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8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8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9명 총연구비 정부 : 8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80,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교통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 기획 연구 최종목표
○ 본 기획과제의 최종목표는 물류비용 및 서비스를 좌우하는 수송비용과 물류인프라 초기투자비용을 최소화하면서 교통혼잡, 온실가스배출 등 사회·환경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단절없는(seamless)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 시스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기획하는 것임
- 세부적으로는 하역작업을 획기적으로 단순화하고 인프라를 경량화 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무인자동 인터모달 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을 기획하고, 국내외 기술 동향 및 수준 등 현 여건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기술적 가능성 및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하며, 기술개발에 대한 단계적 추진방안(예산, 기간 등 포함)과 실용화 및 보급을 위한 세부 추진전략 및 방향 등을 제시하고자 함
○ 최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3단계의 세부 연구목표를 설정함
- 1 단계에서는 미래물류기술 예측, 국내 화물운송체계 분석, 정책/시장/기술 동향 분석, 인프라 분석 등 여건분석, 기술 수요 및 기술예측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술개발 추진방향 정립을 목표로 함
- 2 단계에서는 도출된 미래상과 기술개발 추진방향에 부합하는 비전과 기술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후보과제를 도출하여 기술로드맵 및 연구내용 설정을 목표로 함
- 3 단계에서는 구체적인 연구 범위와 목표, 비즈니스 모델을 포함한 실용화 방안, RFP 작성 등 연구개발과제 기획을 목표로 함
□ 기관별 연구 최종목표
○ 주관 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은 물류비용 및 서비스를 좌우하는 수송비용과 물류인프라 초기투자비용을 최소화하면서 교통혼잡, 온실가스배출 등 사회?환경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단절없는(seamless)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 시스템 기술개발 기획의 총괄을 담당하여 연구의 성공적 시행과 본과제 추진 타당성제시를 연구목표로 함
○ 공동연구기관인 한국기계연구원은 단절없는(seamless)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 시스템 기술개발 기획에 자동운송기술 개발동향 및 전망을 통한 개발 방향성 정립 및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 운송대차 및 추진 장치 개발을 위한 기술적 검토와 핵심기술도출에 주도적 역할수행을 연구목적으로 함
○ 위탁연구기관인 평화엔지니어링은 자동화물운송 시스템 기술개발 기획에 시스템에 필요로 하는 인프라(터미널, 기존 화물운송수단과의 연계 등) 관련 핵심기술도출 및 기술적 타당성 검증, Test-bed 후보지 시스템 적용 여건 분석을 연구목표로 함
색인어 한글 인터모달 화물운송 자동운송시스템 인프라 물류거점
영문 Intermodal freight Transport Automated System Infra-Structure Logistics Hub
최종보고서 기획보고서 자동화물운송시스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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