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8CTAP-C129807-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최대압력 200 bar 콘크리트 펌핑 중 작업성 및 유동특성(점도 및 항복응력) 변화 메커니즘 규명 연구 |
총 연구기간 |
2017-04-01 ~ 2018-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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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권승희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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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54,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54,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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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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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7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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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명지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이 연구개발 과제의 최종 목표는 펌핑 중 콘크리트의 작업성 및 유동특성(점도 및 항복응력) 변화 규명을 위한 기초 원천 기술 개발이다. 연구 과정에서 발생되는 성과물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 번째는, 고압에서 콘크리트 유동특성 변화의 정량적 평가를 위한 실험 장비이다. 두 번째는, 펌핑 중 콘크리트의 유동특성 변화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계획한 최종성과물들은 현재까지 시도되지 않았던 콘크리트의 유동특성 변화를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술적으로나 학문적으로 상당한 의미가 있다. 연구 종료 시점에는 각 영향인자들(압력 수준, 골재 등)이 콘크리트의 유동특성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가 규명될 것이고, 또한 콘크리트의 유동특성 변화를 사전에 예측할 수 있는 수준까지 기술이 개발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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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콘크리트 |
유동특성 |
펌핑 |
고압 |
작업성 |
영문 |
concrete |
rheological property |
pumping |
high pressure |
workability |
최종보고서 |
최종보고서_명지대산학(권승희)_20190329.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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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연구개발 최종보고서_명지대산학(권승희)_20190419.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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