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06교통핵심C01 |
연구사업명 |
교통물류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안전지향형 교통환경개선 기술개발 |
총 연구기간 |
2006-10-01 ~ 2011-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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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성낙문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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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3,707,000,000 원
기업 : 2,002,000,000 원
계 : 5,709,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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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2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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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25,640,134,000 원
기업 : 11,664,868,000 원
계 : 37,305,002,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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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교통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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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본 연구개발사업의 최종목표 - 30개의 OECD 국가중 10~15위의 도로교통안전수준에 도달하기 위한 기반기술조성 ? 2005년 기준,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6,376명, 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수는 3.4명으로 OECD 국가 중 29위 수준 ? 10년후인 2016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를 3,500~4,000명 수준으로 감소시켜 OECD 국가중 10~15위권의 교통안전수준 유지 -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자동차의 안전성 향상 기반기술조성 ? 2005년 기준 우리나라 인구 중 노인인구는 약 9.1%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고, 2019년에는 14.3% 수준으로 증가하여 고령사회의 기준인 14%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 -> 자동차 안전기준에 대한 제도적인 연구와 고령운전자 및 탑승자를 위한 안전?편의장치를 개발하여 고령사회에 대비 - 교통사고분석.교통안전감시기술 개발을 통한 교통안전사업의 효율성 확보기반 조성 ? 대형교통사고를 제외하고는 교통사고에 대한 국가차원의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아 교통안전사업의 효율성이 저하 -> 실시간 교통안전감시기술, 운전행태분석기술, 교통사고분석기술등을 개발하여 교통안전사업의 효율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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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교통사고 |
안전 |
안전감시 |
사고예방 |
사고분석 |
영문 |
Traffic accident |
Safety |
Safety monitoring |
Accident prevention |
Accident analysis |
최종보고서 |
안전지향형 교통환경개선 기술개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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