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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6CTAP-C098111-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스프링-감쇠시스템을 활용하여 진동 5dB(V)이상 저감이 가능한 철도역사 승강장용 구조시스템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5-06-24 ~ 2017-06-23
연구책임자 최상현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70,000,000 원
계 : 27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3명 총연구비 정부 : 400,000,000 원
기업 : 140,000,000 원
계 : 540,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11-1613000-002005-01
ISBN 979-11-958736-3-0
□ 기존 및 신설, 지상 및 지하, 선하 및 선상 등 모든 종류의 역사와 승강장 구조형식에 적용 가능한 진동저감기술을 개발하는 것으로서 역사 내 승강장을 부가질량으로 고려하여 기존의 TMD개념을 확장하고, 관련 해석기법과 진동저감 기술을 개발하여 bench scale 규모의 실험 수행을 통해 최적화 설계기법 개발 및 스프링-감쇠시스템의 성능 검증을 진행함으로써 적용 전 대비 적용 후 5dB(V) 이상 진동 저감효과를 갖는 승강장용 구조시스템 기술 개발
- 기존 TMD이론을 확장하여 승강장을 부가질량으로 고려한 설계 및 해석기법 정립
- 스프링-감쇠시스템 설계 시 차량-궤도-구조물의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파라미터 설계기법 정립
- 성능 및 bench scale 실험을 통한 스프링-감쇠시스템의 설계 및 해석기법 정립
색인어 한글 철도역사 승강장 진동저감 스프링-감쇠시스템 동조질량감쇠기
영문 rail station platform vibration reduction spring-damper system tuned mass dam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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