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6CTAP-C098111-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스프링-감쇠시스템을 활용하여 진동 5dB(V)이상 저감이 가능한 철도역사 승강장용 구조시스템기술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5-06-24 ~ 2017-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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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최상현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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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70,000,000 원
계 : 27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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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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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400,000,000 원
기업 : 140,000,000 원
계 : 54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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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11-1613000-002005-01 |
ISBN |
979-11-958736-3-0 |
□ 기존 및 신설, 지상 및 지하, 선하 및 선상 등 모든 종류의 역사와 승강장 구조형식에 적용 가능한 진동저감기술을 개발하는 것으로서 역사 내 승강장을 부가질량으로 고려하여 기존의 TMD개념을 확장하고, 관련 해석기법과 진동저감 기술을 개발하여 bench scale 규모의 실험 수행을 통해 최적화 설계기법 개발 및 스프링-감쇠시스템의 성능 검증을 진행함으로써 적용 전 대비 적용 후 5dB(V) 이상 진동 저감효과를 갖는 승강장용 구조시스템 기술 개발 - 기존 TMD이론을 확장하여 승강장을 부가질량으로 고려한 설계 및 해석기법 정립 - 스프링-감쇠시스템 설계 시 차량-궤도-구조물의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파라미터 설계기법 정립 - 성능 및 bench scale 실험을 통한 스프링-감쇠시스템의 설계 및 해석기법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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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철도역사 |
승강장 |
진동저감 |
스프링-감쇠시스템 |
동조질량감쇠기 |
영문 |
rail station |
platform |
vibration reduction |
spring-damper system |
tuned mass damper |
최종보고서 |
제출1. 최종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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