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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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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6CTAP-C098109-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토압경감과 투수성 증대를 통해 폭우기와 해빙기에 붕괴사고를 원천 차단하는 옹벽 실험 연구
총 연구기간 2015-11-25 ~ 2017-11-24
연구책임자 김영진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7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70,000,000 원
계 : 27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5명 총연구비 정부 : 364,000,000 원
기업 : 130,000,000 원
계 : 494,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R&D/16CTAP-C09809-02
ISBN 0000
흙막이 구조물에 작용하는 수평토압을 50% 줄이고, 투수계수를 5배 이상 향상시키며, 동결융해 반복시 발생하는 전단저항의 감소를 30% 줄여 강우기 및 해빙기에 흙막이 구조물의 붕괴사고를 방지하는 뒷채움재 개발
본 연구는 실내시험을 통한 아이디어를 입증하는 것으로 주관연구책임자는 KICT 자체연구사업인 1988년 "보강토 공법을 이용한 교대의 설계 및 시공" 연구를 수행한 적이 있고, 또한 본 연구의 연구팀원인 이광우박사는 보강토 옹벽연구, 환경친화형 보강블럭 개발 연구 등의 수행 경험이 10년 이상이고, 본 연구의 공동연구기관인 (주)한맥기술에서도 각종 옹벽의 설계 및 시공 경험이 풍부하다
색인어 한글 흙막이 구조물 배수 동결토압 폐비닐골재 -
영문 retaining wall drainage freezing pressure polyethylene aggragate -
최종보고서 PE골재 옹벽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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