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7RDPP-C136066-01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
연구과제명 |
외부자극 감응재료를 활용한 도로시인성 향상 및 주행안전성 개선기술 개발 기획 |
총 연구기간 |
2017-08-25 ~ 2018-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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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동협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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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78,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78,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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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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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78,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78,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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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재)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본 기획연구의 목표는 “외부자극 감응형 소재를 활용하여 도로 정보의 시각화와 주행 안전성 개선을 위한 기술 개발”로서 다음과 같은 포괄적인 기술 분야 기획범위를 설정하고 있음. ○ 국내외 현황 및 동향 조사·분석(외부자극 감응 소재/도로정보 시각화/주행안정성 관련) - 국내·외 관련 정책현황 조사·분석 - 국내·외 관련 기술개발 현황/적용사례/성능 조사·분석 - 현재 기술의 기술적 및 적용성 한계 분석 - 개발기술에 대한 수요처 의견수렴 및 시장 요구사항 분석 ○ 외부자극 감응형 소재 활용 도로 안전성 확보 기초/핵심기술 분석 및 요소 기술 선정 - 도로시인 및 주행안정성 확보를 위한 적용 외부자극 정의 및 범위 산정(외부자극별 영향 분석 포함) - 외부자극별 재료 개발 핵심 및 요소 기술 선정 - 개발 기술별 적용 분야 세분화 및 연구개발 범위 선정(재료/소재, 설계/시공, 유지관리/운영) - 실시간 도로정보 시각화 핵심기술 도출 및 요소 기술 선정 ○ 적용성 검증 및 실용화를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 방안 제시 - 테스트베드 효용성 제고를 위한 도로세분화(도로기능/상태) 및 반영요소 산정 - 주요 도로 실증화를 위한 적용성 및 재현성 검증 방안 제시 - 주요 외부자극 요소(일사, 온도, 습도, 강우 등) 적용을 통한 도로 성능평가 방법 도출 - 실제 도로 조건을 고려한 단계별 도로 실증 시험 방안 도출 및 실용화 세부전략 수립 ○ 개발 기술 적용성 확보 방안 및 경제성 분석(Business Model) - 개발 기술 적용 저해요소 분석 - 기술적·시장/경제적·정책/제도적 요소 분석 - 저해요소별 극복을 위한 연구 범위 및 내용 제시 - 개발 기술의 경제성·기술성·사업성 분석 및 기대효과 분석(산학연, 특허, 기술분석 전문가 자문 활용) ○ 개발기술 적용 도로 구현을 위한 핵심과제 우선순위 도출 - 도로 적용을 위한 대상 후보군 도출 - 외부자극 감응형 기술 적용 도로 구현 및 운영을 위한 핵심 및 요소 기술 도출 - 자율주행차 연계 범위 및 핵심 요소 기술 도출(V2I, I2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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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외부자극 감응 |
도로 시인성 |
도로안전 |
축광 |
주행 안전 |
영문 |
stimulus-responsive |
Road visibility |
Road safety |
Phosphorescence |
driving safety |
최종보고서 |
[최종평가]_기획연구타당성_20181211_최종본_수정 제출본_2018121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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