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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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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8CTAP-C116607-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InSAR영상을 이용한 고속철도의 연약지반침하 분석 및 리스크평가
총 연구기간 2016-06-27 ~ 2019-04-26
연구책임자 윤홍식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365,000,000 원
기업 : 122,000,000 원
계 : 487,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5명 총연구비 정부 : 880,000,000 원
기업 : 315,333,333 원
계 : 1,195,333,333 원
연구기관명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 InSAR영상을 활용하여 호남고속철도 전 구간에 대한 지반침하량을 정량적으로 정밀변위를 측정하여 지반거동을 조사하고, 안전성 평가

○ 호남고속철도 주변의 사면과 구조물 등의 변위량 측정을 통한 안정성 평가

○ 장기간(3년)의 측정결과를 사용한 지반침하량과 변위량의 경향성 추정

○ 정밀 수준측량을 통한 점검 및 비교(GNSS측량, 지상측량 적용)

○ 호남고속철도 연약지반에서의 정량적인 지반침하량 평가툴 개발

○ GIS기반의 재난 리스크 평가체계 구축 및 위험도(Hazard Map) 제작

○ 지반침하 시나리오별 비용-편익(B/C)분석을 통한 유지보수 비용 저감 방안 마련

○ 지반침하에 취약한 고속철도 유지관리 기술의 고도화를 통해 고부가가치 시장인 고속철도 유지관리 분야에서의 재난저감 기술 확보

○ 고속철도 레일 및 침목, 안전진단 등에 소요되는 보수비용의 절감효과 유도

○ 연약지반 침하에 따른 고속철도 주변 구조물의 리스크 저감대책 수립을 위한 기본데이터 구축
색인어 한글 고속철도 지반 침하 유지보수 리스크 평가 비용편익분석
영문 high-speed rails land subsidence maintenance technology risk assessment cost-benefit analysis
최종보고서 2.성균관대학교_최종보고서 보완본_compressed.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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