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8CTAP-C116607-03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InSAR영상을 이용한 고속철도의 연약지반침하 분석 및 리스크평가 |
총 연구기간 |
2016-06-27 ~ 2019-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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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윤홍식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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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365,000,000 원
기업 : 122,000,000 원
계 : 487,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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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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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880,000,000 원
기업 : 315,333,333 원
계 : 1,195,333,333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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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 InSAR영상을 활용하여 호남고속철도 전 구간에 대한 지반침하량을 정량적으로 정밀변위를 측정하여 지반거동을 조사하고, 안전성 평가○ 호남고속철도 주변의 사면과 구조물 등의 변위량 측정을 통한 안정성 평가○ 장기간(3년)의 측정결과를 사용한 지반침하량과 변위량의 경향성 추정○ 정밀 수준측량을 통한 점검 및 비교(GNSS측량, 지상측량 적용)○ 호남고속철도 연약지반에서의 정량적인 지반침하량 평가툴 개발 ○ GIS기반의 재난 리스크 평가체계 구축 및 위험도(Hazard Map) 제작○ 지반침하 시나리오별 비용-편익(B/C)분석을 통한 유지보수 비용 저감 방안 마련○ 지반침하에 취약한 고속철도 유지관리 기술의 고도화를 통해 고부가가치 시장인 고속철도 유지관리 분야에서의 재난저감 기술 확보○ 고속철도 레일 및 침목, 안전진단 등에 소요되는 보수비용의 절감효과 유도○ 연약지반 침하에 따른 고속철도 주변 구조물의 리스크 저감대책 수립을 위한 기본데이터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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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고속철도 |
지반 침하 |
유지보수 |
리스크 평가 |
비용편익분석 |
영문 |
high-speed rails |
land subsidence |
maintenance technology |
risk assessment |
cost-benefit analysis |
최종보고서 |
2.성균관대학교_최종보고서 보완본_compressed.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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