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7RTRP-B084184-04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철도 핵심부품 및 장치 기술개발 2단계 |
총 연구기간 |
2014-08-29 ~ 2018-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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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상호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1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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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5,510,000,000 원
기업 : 1,662,434,000 원
계 : 7,172,434,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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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3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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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22,810,000,000 원
기업 : 7,242,179,600 원
계 : 30,052,179,6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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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공사 |
등록 발간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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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BN |
- |
1세부○ 교류 전기철도 급전시스템 보호계전기의 국산화 개발(복합형 다기능 계전기)○ IT기반 교류 전기철도 급전 최적보호 시스템 및 운영 기술 개발○ GPS를 이용한 시간 동기화 기술개발○ 원격감시 제어 시스템 연계용 Gateway 국산화 개발○ 실시간 원격감시용 Wi-Fi/4G 휴대폰 기기 어플리케이션 개발○ 국내 교류 전기철도 급전계통의 구성요소 모델링○ 전력계통해석 기술을 응용한 교류 전기철도 급전계통의 과도현상 해석○ 시뮬레이션을 통한 보호계전 알고리즘 동작 특성 해석2세부○ 250km/h급 강체전차선로 시스템 개발3세부○ KTX 및 8200호대 전기기관차용 댐퍼류 개발 (16종)○ 국내외 인증 절차 조사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 기반 마련○ 철도차량용 고부가가치 댐퍼에 대한 기술기반 구축 마련4세부○ TSI에서 요구하는 자동복합연결기와 호환 가능한 연결기 개발○ 차량 충돌 시나리오에 따라 발생 할 수 있는 충돌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흡수할 수있는 대용량 흡수장치 개발○ 연결기 시스템 설계 및 충돌 안전 검증을 위한 충돌 특성 해석 시뮬레이터 개발○ 연결기 시스템 적합성 검증 및 인증 획득5세부○ 화차, 기관차 및 객차용 차축베어링 개발○ 300km/h급 고속차량용 차축베어링 기술개발○ 차축베어링 특성 및 내구성 평가기술 개발○ 차축베어링 고장검지모듈 개발6세부○ 철도소재?부품분야 융합연구센터를 설립하고『철도핵심부품장치기술개발 2단계』5개세부과제와 연계하여 기초원천 및 융합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국내 철도소재·부품기술역량을 철도선진국 수준으로 강화하고, 기업맞춤형 고급 연구인력을 양성하고지원토록 하여 철도분야 강소기업육성에 기여하는 성공적인 산학협력 기술개발 모델을구축하는 것이며 이를 위하여 다음의 연구개발을 달성하고자 함- 철도소재부품융합센터의 창조·융합 R&D인재 양성 목표로 연 8인 내외의 철도전문 석박사 인력을 양성하여 철도산업계에 공급- 『철도핵심부품장치기술개발 2단계』 참여기업지원을 통한 연구 협력 네트워크구축과 철도선진국 수준의 세부과제 연계 기초원천·융합기술 개발 달성- 철도 소재?부품분야 융합연구센터」성과조사 및 발전방안 연구를 수행하여 철도소재부품융합센터사업의 기술개발 및 지원 성과에 대한 조사분석평가보고 발간하고 발전방안과 전략제시7세부○ 철도 소재·부품 분야의 융복합 연구역량 강화○ 기업맞춤형 고급인력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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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보호계전기 |
강체전차선로 |
댐퍼 |
TSI 표준형연결기 |
차축베어링 |
영문 |
Protection relay |
R-Bar |
Damper |
TSI standard coupler |
Axle of bearing |
최종보고서 |
철도 핵심부품 및 장치 기술개발 2단계_최종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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