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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9TBIP-C126507-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와이어쏘에 의한 장심도 암반절단 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7-04-01 ~ 2019-12-31
연구책임자 정성남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50,000,000 원
기업 : 167,000,000 원
계 : 417,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7명 총연구비 정부 : 731,000,000 원
기업 : 491,400,000 원
계 : 1,222,400,000 원
연구기관명 (주)경도
등록 발간번호 -
ISBN -
- [최종목표] 와이어쏘 1회 절단면적을 40㎡ 이상 (절단깊이 10m 이상, 절단폭 4m 이상) 확보하기 위한 핵심기술 개발

※ 현재 1회 최대 절단면적 10m2 미만임.

[핵심기술 1] 장심도 암반절단 시스템 개발
- 막대형상의 지지대 추진을 기존의 인력식이 아닌 기계식 추진장치 기술개발
- 기계식 지지대 적용으로 인한 암반절단 심도(깊이)의 획기적인 증가도모(10m 내외)
- 전방 풀리의 직경을 확대하여 와이어쏘의 과마모와 파단율 감소


[핵심기술 2] 고정식 추진장치 개발
- 기존에는 절단 진행에 따른 구동장비의 전후 이동으로 공간이 제한적이고 노면이 불량한 수직구조물 시공현장에 적합하지 않으므로, 고정식 추진장치가 필수적임
- 지지대를 수직으로 설치하고, 일정길이 마다 연결하는 지지대 장치 개발
- 구동장비 자체에서 와이어쏘의 길이가 조정되도록 하여 고정된 위치에서 암반 절단이 되는 체계 개발


[핵심기술 3] 거치대 장착 추진식 시스템 개발
- 지지대를 거치대에 장착하여 체결하고 거치대는 구동장비에 부착함으로써 지지대의 정열, 거치 및 취급이 용이해짐
- 지지대가 진입공 내로 장심도 진행시에도 좌우로 요동하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
색인어 한글 와이어쏘 무진동 암파쇄 지하구조물 장심도 자유면
영문 Wire Saw Rock Splitting Underground Structure Long Depth Free Sur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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