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08정책인프라 C02-05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
연구과제명 |
트러스 하프 프리캐스트 바닥판의 성능평가 및 설계방안연구 |
총 연구기간 |
2008-12-29 ~ 2010-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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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원대연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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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01,875,000 원
기업 : 84,896,000 원
계 : 186,771,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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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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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80,000,000 원
기업 : 150,000,000 원
계 : 33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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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주)지아이에프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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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트러스 구조의 하프 프리캐스트 PC패널의 교량 바닥판 적용 개발 기술인 트러스 구조의 하프 프리캐스트 PC패널은 현장 타설 슬래브 상부위치에서 배근되는 휨 인장 철근을 상현재로 사용함으로써 부재의 효율적 사용 및 트러스 형고를 최대한 높일 수 있어 패널의 강성 및 휨 성능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고, 지보공 없이도 캔틸레버부가 시공될 수 있도록 한 패널간 연결 구조를 특징으로 하는 기술이다. 즉, 보 구조에서 압축력을 손실 없이 도입하고 트러스 구조로 강성을 증대시켜 프리캐스트 패널 두께의 대폭적인 증가 없이도 장경간 바닥판 시공에 적용할 수 있고, 캔틸레버부에서 패널을 서로 구조적으로 연속화 시키는 연결 기술을 이용하여 동바리 설치와 거푸집 제작에 따른 많은 전문 인력과 자재 및 시공기간이 소요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부재의 공장생산으로 품질관리 및 노동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종래의 프리캐스트 패널 두께의 대폭적인 증가 없이도 장경간 바닥판 시공에 적용할 수 있는 트러스 구조의 하프 프리캐스트 PC패널과, 이 패널들을 서로 구조적으로 연속화 시키는 방법으로 캔틸레버부에 별도의 지보공 없이도 상부공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패널간 연결구조 기술을 이용한 교량 바닥판의 실용성 검토를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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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트러스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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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텐션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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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프 프리캐스트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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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널 두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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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바닥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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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Truss 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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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Tensio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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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lf Precast Pa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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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ckness of Pa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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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ab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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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
0726_트러스 하프 프리캐스트 바닥판의 성능평가 및 설계방안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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