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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9CTAP-C143065-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긴장력 손실 모니터링을 위한 스마트 콘크리트 정착구 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8-04-17 ~ 2019-12-31
연구책임자 김동주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2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2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7명 총연구비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70,000,000 원
연구기관명 세종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11-B552989-000219-01
ISBN 979-11-964426-9-9
연구개발 목표는 “PS 강재 긴장력 모니터링용 스마트 콘크리트 정착구 (Smart concrete anchorage) 기술” 개발을 통하여 혁신적이고 독자적인 PS 강재 정착구를 만드는 것이다.
? 전기-역학적 민감도 증대를 통한 스마트 콘크리트 개발
? 스마트 콘크리트를 이용한 PS 강재 정착구 설계
? 스마트 정착구의 긴장력 측정 성능 평가
● 제안된 스마트 콘크리트 정착구는 기존 강재로 만들어진 정착구와 비교하여 경제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긴장력의 변화량을 콘크리트 블록 정착구의 전기-역학적 변화 상관관계로부터 측정하고자 함
● 기존 강재 PS 정착구는 콘크리트 내부에 별도로 나선형 철근을 배치함으로써 높은 긴장력 도입으로 인한 Bursting 또는 Splitting 응력으로 인한 균열 발생을 방지하고 있음
● 제안된 스마트 콘크리트 정착구의 경우, 콘크리트 블록 내부에 짧은 길이의 전기 전도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매트릭스와의 부착특성이 우수한 섬유보강재를 혼입하여 별도의 나선형 철근의 보강이 필요 없도록 프리캐스트 형 제품으로 생산이 가능함
색인어 한글 스마트 콘크리트 PS 강재 정착구 모니터링 시스템 섬유 나노재료
영문 Smart concrete PS steel anchorage Monitoring system Fiber Nano materials
최종보고서 긴장력 손실 모니터링을 위한 스마트 콘크리트 정착구 기술 개발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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