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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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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9CTAP-C142326-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도로시설물의 내구수명 향상을 위한 유무기계 고탄성 하이브리드 유지보수재료 개발
총 연구기간 2018-04-17 ~ 2019-12-31
연구책임자 이승태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20,000,000 원
기업 : 73,500,000 원
계 : 293,5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7명 총연구비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124,000,000 원
계 : 494,000,000 원
연구기관명 군산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 기후변화, 환경요인 등에 의하여 열화된 도로시설물에 기존의 시멘트계 보수재료가 아닌 고내구성, 저투수성, 고탄성의 특성을 가진 유무기계 하이브리드 유지보수재료를 적용함으로써, 도로시설물의 공학적 성질 개선, 내구수명 연장, 유지보수 비용절감 등 통합적 성능향상을 위한 신개념 보수재료 개발이 본 과제의 최종목표이다.
1) 도로시설물의 내구수명 향상을 위한 고탄성, 고내구성 유무기 복합재료 원천기술 개발
2) 고탄성, 고내구성 유무기 복합유지관리 재료의 도로시설물 적용기술 개발

○ 이상의 최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도로시설물의 열화환경조사와 콘크리트의 열화정도를 조사하고, 보수재의 역학적/미세구조적/내구적 성능향상 방안에 대하여 고찰할 예정임

○ 현재까지 개발된 시멘트계 보수재와는 보수 메커니즘이 상이한 신개념의 보수성능을 가진 보수재를 개발하여, 다양한 도로시설물의 보수재로 사용범위가 광범위한 고내구성/고탄성 보수재료 최적의 배합과 시공기술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임

○ 본 기술개발은 도로시설물에 많이 노출되는 유해물질에 의하여 발생하는 누수, 균열, 반응물질의 생성을 근원적으로 억제하므로써, 이상 기후로 인한 극한환경에 노출된 도로시설물의 내구성 향상 및 유지보수비용 절감에 획기적인 효과가 있다. 또, 이러한 도로시설물의 내구수명을 향상시키므로써 도로시설물의 유해한 환경에 노출되는 도로시설물 유지관리 계획 및 설계에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색인어 한글 도로시설물 고탄성 내구수명 열화 유무기계보수재료
영문 road facilities high-elasticity service life deterioration organic and inorganic repair materials
최종보고서 도로시설물의 내구수명 향상을 위한 유무기계 고탄성 하이브리드 유지보수 재료 개발 최종보고서(군산대_이승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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