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8CTAP-C130207-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교량시설물 안전관리를 위한 라만/형광분광법 및 산화알루미늄 증착기법을 이용한 비접촉식 케이블 앵커 응력 측정 시스템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7-04-01 ~ 2018-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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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조윤범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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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06,000,000 원
기업 : 71,000,000 원
계 : 277,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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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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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450,000,000 원
기업 : 152,400,000 원
계 : 602,4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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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주)유디엔에스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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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의 최종목표(교량시설물 케이블 응력 안전관리)를 달성하기 위한 라만/형광분광법 및 산화알루미늄 증착기법을 이용한 비접촉식 케이블 응력 측정 시스템 개발을 위해서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 및 분석 기술 개발을 위해서 ① 응력측정용 Passive 센서 제작 기술, ② 라만 파장 이동과 응력의 관계 규명 알고리즘 개발, ③ 케이블 강재 응력측정 전용 라만/형광분광시스템 개발, ④ 비접촉식 케이블 앵커 응력측정 시스템 현장적용 기술 개발이라는 네 가지 핵심기술요소(Core Technical Element, CTE)를 설정● CTE1 Passive 센서 제작 기술: 케이블 앵커 부 진공 박막증착 기법을 통한 Passive 센서 기술 개발 및 분해능 향상 방안 도출● CTE2 라만파장이동과 응력의 관계 규명: : 강재에 가해지는 응력과 라만분광법에 의해 측정되는 라만파장 이동값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여 장력 측정 알고리즘에 적용● CTE3 케이블 응력측정 전용 라만/형광분광시스템 개발: CTE1의 케이블 앵커부 Passive 센서의 응력 측정에 최적화 설계한 전용 프로브 개발과 응력 측정용 라만분광시스템 구축. CTE2의 알고리즘 탑재한 소프트웨어 및 실시간 모니터링용 계측프로그램 개발 ● CTE4 현장적용 기술 개발: 현장 수시점검용 시스템과 상시 모니터링용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현장 적용 기술 개발하고, 향후 케이블지지교량에 확대적용할 수 있는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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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응력측정 |
라만분광법 |
형광분광법 |
패시브센서 |
케이블앵커 |
영문 |
Stress Measurement |
Raman Spectroscopy |
Fluorescence Spectroscopy |
Passive Sensor |
Cable Anchor |
최종보고서 |
최종보고서 - 유디엔에스 - 최종보완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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