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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8CTAP-C130207-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교량시설물 안전관리를 위한 라만/형광분광법 및 산화알루미늄 증착기법을 이용한 비접촉식 케이블 앵커 응력 측정 시스템 개발
총 연구기간 2017-04-01 ~ 2018-12-31
연구책임자 조윤범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06,000,000 원
기업 : 71,000,000 원
계 : 277,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0명 총연구비 정부 : 450,000,000 원
기업 : 152,400,000 원
계 : 602,400,000 원
연구기관명 (주)유디엔에스
등록 발간번호 -
ISBN -
? 본 연구의 최종목표(교량시설물 케이블 응력 안전관리)를 달성하기 위한 라만/형광분광법 및 산화알루미늄 증착기법을 이용한 비접촉식 케이블 응력 측정 시스템 개발을 위해서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 및 분석 기술 개발을 위해서 ① 응력측정용 Passive 센서 제작 기술, ② 라만 파장 이동과 응력의 관계 규명 알고리즘 개발, ③ 케이블 강재 응력측정 전용 라만/형광분광시스템 개발, ④ 비접촉식 케이블 앵커 응력측정 시스템 현장적용 기술 개발이라는 네 가지 핵심기술요소(Core Technical Element, CTE)를 설정
● CTE1 Passive 센서 제작 기술: 케이블 앵커 부 진공 박막증착 기법을 통한 Passive 센서 기술 개발 및 분해능 향상 방안 도출
● CTE2 라만파장이동과 응력의 관계 규명: : 강재에 가해지는 응력과 라만분광법에 의해 측정되는 라만파장 이동값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여 장력 측정 알고리즘에 적용
● CTE3 케이블 응력측정 전용 라만/형광분광시스템 개발: CTE1의 케이블 앵커부 Passive 센서의 응력 측정에 최적화 설계한 전용 프로브 개발과 응력 측정용 라만분광시스템 구축. CTE2의 알고리즘 탑재한 소프트웨어 및 실시간 모니터링용 계측프로그램 개발
● CTE4 현장적용 기술 개발: 현장 수시점검용 시스템과 상시 모니터링용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현장 적용 기술 개발하고, 향후 케이블지지교량에 확대적용할 수 있는 방안 연구
색인어 한글 응력측정 라만분광법 형광분광법 패시브센서 케이블앵커
영문 Stress Measurement Raman Spectroscopy Fluorescence Spectroscopy Passive Sensor Cable Anch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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