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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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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7CTAP-C114846-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기계학습법을 활용한 항공교통관제용 항공기 시퀀싱 모형 개발
총 연구기간 2016-06-24 ~ 2018-06-23
연구책임자 이금진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5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3명 총연구비 정부 : 1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00,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항공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 최종 목표 : 기계학습법을 사용한 항공기 시퀀싱 모형을 개발하고, 관제사의 운용 현장에서 의사결정보조시스템으로 활용
○ 세부 목표
- 기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컴퓨터가 스스로 시퀀싱 기술을 학습하여, 실제 관제사의 시퀀싱을 80% 이상의 정확도로 예측
- 항공교통관제 real-time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시퀀싱 모형의 성능을 검증 (오픈소스 BlueSky 활용)
○ 1차년도 연구개발
- 시퀀싱 모형 개발을 위한 자료 수집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 Pairwise 시퀀싱 모형 개발 및 검증
- 항공관제 real-time 시뮬레이터 설계
○ 2차년도 연구개발
- Global 시퀀싱 모형 개발 및 검증
- 항공관제 real-time 시뮬레이터 개발
-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개발된 모형의 활용성 검증
색인어 한글 기계학습 항공기 시퀀싱 항공교통관제 Real-time 시뮬레이터 항공교통관리
영문 Machine Learning Aircraft Sequencing Air Traffic Control Real-time Simulator Air Traffic Management
최종보고서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최종보고서(항공대_이금진).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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