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8RDPP-C150549-01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
연구과제명 |
열차 간 협력기반 지능형 열차자율주행 기술개발 사업기획 |
총 연구기간 |
2018-12-01 ~ 2020-05-31
|
연구책임자 |
오세찬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9명
|
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87,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87,000,000 원
|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9명
|
총연구비 |
정부 : 287,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87,000,000 원
|
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11-1613000-002818-01 |
ISBN |
979-11-90705-33-2 |
연구기획 목표○ 제어 패러다임의 근본적인 변화를 통해 수송력과 경제성 향상이 가능한 “열차간 협력기반 지능형 열차자율주행 기술개발 사업” 기획 - 사업의 정책적·기술적·경제적 타당성 확보를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및 대응본 연구의 최종 예상목표○ 수송력 30% 증가 및 설비투자비 20% 절감을 위한 5G 기반 열차자율주행기술 개발- 자율주행기반 차상중심 열차제어기술- 5G 기반 초저지연 열차간 통신 및 보안기술- 고속 응답 스마트 열차추진제동 기술- 지능형 선로인프라 제어기술- 열차자율주행기술 인증 및 검증체계
|
색인어 |
한글 |
열차자율주행제어 |
열차간 통신 |
예측가능한 추진제동 |
지능형 인프라 제어 |
인증 및 검증 |
영문 |
Autonomous train control |
Train-to-train communication |
Predictable propulsion & braking |
Intelligent infrastructure control |
Certification and verification |
최종보고서 |
최종 보고서.pdf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