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제메뉴닫기

보도자료

  • home
  • 홍보
  •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국토교통진흥원, ‘레고형 셔틀 시스템’ 사업화 시동
게시일 : 2020-09-29 조회수 : 134

 국토교통진흥원, ‘레고형 셔틀 시스템’사업화 시동
- 아시아 하드웨어 배틀(AHB) 국내 대상 수상으로 사업화를 위한 한단계 도약 -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원장 손봉수, 이하 ‘국토교통진흥원’)은 국토교통부 R&D 사업의 지원으로 개발된 40kg 이하 다품종 경량 소형 화물의 수요증가에 대응할 수 있는 “레고형 셔틀 시스템”이 아시아 하드웨어 배틀(이하 AHB) 국내 예선에 참가하여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ㅇ AHB는 매년 아시아 5개국에서 IoT, AI, 핀테크, 하드웨어 유망 기술 보유 스타트업 2개사씩 총 10개사 내외를 초청하여 중국에서 경연대회를 진행하는 행사로서, 본선 진출을 위한 한국 대표를 선정하는 올해 대회(9.16∼18)는 서울시 및 매경미디어그룹이 진행한 ‘Try Everything 2020’의 프로그램 중 하나로 진행되었다.

□ 레고형 셔틀 시스템을 개발한 ㈜랩투마켓은 본 대회에 참여한 20개 기업 중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ㅇ 수상 특전으로 내년 2월 중국 마카오(예정)에서 열리는 AHB 본선 진출과 1년간 상하이에 위치한 사무실 무료 제공, 중국 현지 언론보도 혜택, 투자유치, 판로 개척 등의 사업화 기회를 제공 받는다.

□ 금번 수상한 “레고형 셔틀 시스템”은 물류 센터내 설치된 레일과 리프트 등을 이동하는 적재장치를 “레고”처럼 교체 및 재조립 가능하도록 모듈화하여 크기가 다양한 화물의 적재ㆍ이송이 가능하다.

 ㅇ 특히, 수직이동 등 공장내 자유로운 화물이송이 가능하여 반더란다(Vanderlande), 데마틱(Dematic) 등 독일과 미국의 물류시스템 보다 다양한 운영환경에 활용될 수 있다.

□ 레고형 셔틀 시스템은 ㈜랩투마켓 등 총 6개 기관이 개발에 참여하였으며, 해당 시스템은 시제품 시범운영, 국내외 사업화 협력 이후 시스템 안정화 과정을 거쳐 다품종 소형 제품을 취급하는 소규모 물류 도심 거점, 온라인 쇼핑몰, 자동차 부품 물류센터 등을 대상으로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 국토교통진흥원 손봉수 원장은 “본 기술은 최근 코로나19로 주목받고 있는 물류 배송 시장에 필요한 자동화 기술로서 AHB 본선 진출은 R&D 전주기 중 사업화 완료를 위한 중요한 도약이라고 생각되며, 향후 국내외 물류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신산업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상용화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첨부파일 : 200929(석간)_보도자료_국토교통진흥원, ‘레고형 셔틀 시스템’ 사업화 시동.pdf

목록


OPEN 공공누리 공공제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변경금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기관보도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제3유형)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기획조정실
  • 담당자오소정
  • 연락처 031-389-6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