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4차 산업혁명, 사람이 중심이 되는 미래를 열다!
게시일 : 2018-05-14 조회수 : 3404

보도자료
배포 : 2018. 5. 14.(월) (본문2, 첨부2)

담당자
성과지원실 민성진 실장 / 최호현 선임연구원
031-389-6338 / 6477
sfromw@kaia.re.kr / peconanphd@kaia.re.kr

보도일시
즉시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차 산업혁명, 사람이 중심이 되는 미래를 열다!
- ‘2018 국토교통기술대전’ 미래기술 및 4차 산업혁명 전문가 특강 「지식포럼」 개최 -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주최하고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하 국토진흥원)이 주관하는 ‘2018 국토교통기술대전(이하 기술대전, 6.7~8 서울 코엑스 D홀)’에서는 미래기술 및 4차 산업혁명 전문가와 함께하는 「지식포럼」이 개최된다.

□ 4차 산업혁명과 미래기술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참여 가능한 기술대전 「지식포럼」은 ‘사람이 중심이 되는 미래기술 및 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전문가 특강이 진행된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이번 「지식포럼」에는 미항공우주국(NASA) 신재원 국장, ‘미래자동차 모빌리티 혁명’의 저자 정지훈 교수, 카이스트 바이오뇌공학과 정재승 교수가 초청되어 각 주제별 강의와 더불어 현장 질의응답 등 청중들과 함께 소통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6.7. (목) 13시
신재원 NASA 국장
‘21세기 : 새로운 항공의 시대’

6.8. (금) 11시
정지훈 경ㅎ희사이버대학교 교수
‘미래사회와 미래의 모빌리티’

6.8. (금) 15시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시티’

국토교통기술대전 홈페이지(www.techfair.kr)에서 「지식포럼」 사전등록 진행중
° 개막일인 6월 7일 (목)에는 美항공우주국 ‘NASA’의 신재원 국장이 ‘21세기: 새로운 항공의 시대(The 21st Century: New Era of Aviation)’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을 보았던 꿈 많은 어린 소년이 이제는 NASA 항공분야 최고 책임자가 되어 미래 세대에게 항공에 관한 다채로운 이야기를 전할 예정이다.

* 신재원 국장은 현재 美항공우주국 NASA의 항공연구 부문 최고 책임자로, ‘08년 동양인 최초로 NASA 본부 및 10개 산하 센터의 최고위층 자리(20명 한정) 중 최고 책임자에 임명되었다. 현재 미연방 국가과학기술심의회 항공과학기술분과위원회 공동위원장 및 국제항공연구포럼 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미국 우수 고위공무원 대통령상, NASA 최고지도자상·특별훈장·성과단체상 등을 수상하였다. 신국장은 세계 민간항공 분야 연구를 주도하는ㅇ 인물로서 학계를 넘어 산업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 8일(금) 오전에는 ‘미래자동차 모빌리티 혁명’의 저자 정지훈 교수가 ‘미래사회와 미래의 모빌리티’를 주제로 미래사회에 진화하게 될 자동차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 줄 예정이다. 특히 미래 비전 전략가 중 한명으로 손꼽히는 전문가인 만큼 미래를 여는 열쇠가 기술이 아닌 인간이라는 것에 방점을 찍으며 우리 시대에 새로운 시각을 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 8일(금) 오후에는 이 시대의 과학 멘토이자 최근 스마트시티 마스터 플래너로 임명된 정재승 교수가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머지않아 우리의 생활터전이 될 미래도시의 모습과 그 속에서의 인간 삶을 소개한다. 뇌 과학, 건축, 인공지능 등 전혀 다른 분야 간 융·복합의 전문가인 만큼 고정관념을 탈피한 다채로운 이야기를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국토진흥원 관계자는 “이 시대의 손꼽히는 전문가 특강으로 꾸며지는 「지식포럼」은 작년에 이어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시각을 선사하며 국토교통기술을 통한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2018 국토교통기술대전 지식포럼」 의 등록비는 무료이며, (연사별) 선착순 300명 접수 후 마감될 예정이다. 행사의 사전등록은 기술대전 공식 누리집(www.techfair.kr)을 통해 가능하며 행사 주요 일정, 세부 프로그램 등도 확인할 수 있다.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www.kaia.re.kr)
국토교통부 산하 유일한 국가 R&D사업 전문기관으로서 5,058억원(‘18년 기준)의 국토교통R&D 예산을 집행 · 관리하고 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국토교통연구개발사업(건설기술연구사업, 물관리연구사업, 플랜트연구사업, 도시건축연구사업, 교통물류연구사업, 철도기술연구사업,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 등), 건설·교통신기술 인증사업 및 기술가치평가 사업이 있다. 

첨부파일 : 180514_보도자료_4차 산업혁명, 사람이 중심이 되는 미래를 열다!.hwp

목록


OPEN 공공누리 공공제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변경금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기관보도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제3유형)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기획조정실
  • 담당자이다혜
  • 연락처 031-389-6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