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공공데이터 제공 및 데이터기반행정 평가’ 최고 등급 달성
게시일 : 2025-03-04 조회수 : 328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공공데이터 제공 및 데이터기반행정 평가’ 최고 등급 달성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원장 김정희, 이하 국토교통진흥원)은 행정안전부가 전국 679개 행정·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4년 공공데이터 제공 및 데이터기반행정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 

 

□ 이번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공데이터의 개방·활용, 분석·활용, 공유, 품질, 관리체계 5개 영역, 20개 지표를 종합 평가하여 우수·보통·미흡 3개 등급으로 분류하였다.

 

○ 행정안전부는 개별 진행되던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이하 공공데이터 제공 평가)’와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이하 데이터기반행정 평가)’을 2024년부터 일원화된 체계로 통합 실시하고 있다.

 

□ 국토교통진흥원은 이번 ‘공공데이터 제공 평가’ 부문에서 전체 기관 평균(63점)보다 높은 점수(89.11점)를 획득하여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 특히, 공공데이터 품질관리를 위하여 데이터 관리체계를 수립하고, 사전·예방적 품질관리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등 고품질의 공공데이터를 민간에 개방한 점을 인정받아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영역에서 3년 연속 ‘우수’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 또한, ‘데이터기반행정 평가’ 부문에서도 전체 기관 평균(59.5점)보다 높은 점수(96.5점)를 획득했다.

 

○ 공공데이터 분석과제 발굴과 그 결과물을 기관내 정책 결정에 반영하는 등 적극적인 활용 노력을 인정받아 해당 지표에서 만점을 획득했으며, 기관의 데이터기반행정 역량강화를 위한 직원 교육과 기관이 보유한 공동활용데이터를 민간에 공유한 노력을 인정받아 전 영역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 국토교통진흥원 김정희 원장은 “앞으로도 국민이 필요로하는 공공데이터를 적극적으로 발굴·제공하며, 안정적인 품질관리로 공공데이터 제공 및 활용 기반을 확대하는 등 국민의 편익을 높이는 다양한 서비스가 개발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 20250304(조간)_보도자료_공공데이터 제공 및 데이터기반행정 평가 최고 등급 달성(지식정보실).hwp

목록


OPEN 공공누리 공공제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변경금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기관보도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제3유형)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기획조정실
  • 담당자이지영
  • 연락처 031-389-6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