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공동주택에서 ‘자율배송 로봇 서비스’ 본격 실증
게시일 : 2023-12-13 조회수 : 276

 

공동주택에서 ‘자율배송 로봇 서비스’ 본격 실증

- 융복합 물류사업단, 아파트 단지 내 자율배송 로봇 서비스 기술 -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원장 박승기) 융복합 물류사업단은 오는 12월 14일(목) 세종시 공동주택(해들마을)에서 택배기사의 노동 업무를 획기적으로 경감시키고, 주민들의 배송 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율배송 로봇 서비스를 실증한다.

 

 ㅇ 이 기술은 라스트마일 배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 로봇과 운영시스템을 개발하고, 로봇이 인근 물류시설이나 스마트 택배함으로부터 택배를 소비자의 현관까지 안전하게 배송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상품을 개인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하기 위한 배송 마지막 구간

 

□ 이번 실증에서는 화물적재함과 자동 하역 기능을 탑재한 자체 개발 로봇을 통해 ’24년 초까지는 엘리베이터와 연동하여 검증하고, 

 ㅇ ’24년 말에는 고밀도 스마트 택배함을 연계하여, 사람의 개입 없이 택배물품을 안전하게 전달하는 기술을 실증할 계획이다.

 

□ 이 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인‘고부가가치 융복합 물류 배송·인프라 혁신기술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기계연구원이 주관하여 ’22년부터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박승기 원장은 “최근 음식배달 로봇 등 다양한 로봇들의 실증이 이루어지고 있고, 공동주택 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다양한 무인택배 시스템의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며 “과감한 혁신과 도전으로 세계를 선도하는 생활물류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실증기반 연구활동을 이어 가겠다”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 231213(석간)_보도자료_공동주택에서 ‘자율배송 로봇 서비스’ 본격 실증(융복합물류사업단).hwp 자율배송 로봇 서비스 개념도1.png 자율배송 로봇 서비스 개념도2.jpg

목록


OPEN 공공누리 공공제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변경금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기관보도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제3유형)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기획조정실
  • 담당자이다혜
  • 연락처 031-389-6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