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수소경제 활성화 분야 장관상 수상
게시일 : 2023-11-02 조회수 : 568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수소경제 활성화 분야 장관상 수상

- 수소도시 사업 지원으로 수소경제 확산 및 탄소중립 사회 구현에 기여한 공로 인정받아 -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원장 박승기, 이하 국토교통진흥원)은 11월 2일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회수소경제포럼이 후원하는 ‘제2회 수소의 날’ 행사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분야 단체표창(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 수소의 날 행사는 수소경제의 활성화와 발전을 위해 수소산업을 이끄는 산학연관이 함께 수소경제의 가치와 가능성을 확인하고, 수소산업의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들의 공로를 치하하는 자리이다.

 ○ 국토교통진흥원은 수소도시 조성 및 확산을 지원하고, 국가 에너지 전환과 수소경제 확산, 탄소중립 사회 구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을 하게 되었다.

 

□ 국토교통진흥원은 국토교통부 산하 R&D사업 전문기관으로, 2020년 ‘수소시범도시추진단’(단장 김종학 부원장)을 신설하여 수소도시 사업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 수소도시 사업은 도시 내 주거·교통 등의 분야에 수소에너지를 활용하며, 시민 생활의 에너지 전환, 수소경제 촉발 및 수소 기술 다변화 등 수소 산업 생태계 조성을 선도하는 First Mover 사업이다.

   ○ 올해 3개의 수소시범도시 사업이 순차적으로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6개의 1기 수소도시 사업이 추진 중이다.

    * 수소시범도시(울산, 안산, 전주/완주), 수소R&D특화도시(삼척)

   ** 1기 수소도시(광양, 남양주, 당진, 보령, 평택, 포항)

 

□ 국토교통진흥원은 앞으로도 수소에너지가 국민의 삶에 구현될 수 있도록 수소도시 조성 및 확산을 계속 지원할 예정이다.

   ○ 특히, R&D 사업 전문기관으로서 실증 R&D 추진 등을 통해 법·제도·기준 정비와 관련 기술력 향상을 함께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 국토교통진흥원 수소시범도시추진단장은 “이번 수상을 통해 수소도시 사업으로 인한 수소경제 활성화 성과를 인정받아 매우 고무적이다”라며, “수소도시의 성과를 기반으로 도시경제와 시민들의 생활에 수소 생태계가 정착,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 231102(석간)_보도자료_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수소의 날 장관상 수상(SOC플랜트사업실).hwp 수소의날_1.jpg 수수의날_2.jpg

목록


OPEN 공공누리 공공제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변경금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기관보도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제3유형)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기획조정실
  • 담당자이다혜
  • 연락처 031-389-6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