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신한옥형 아동 숲체험관’준공식 개최
게시일 : 2021-11-16 조회수 : 611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이하 국토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원장 직무대행 김종학, 이하 국토교통진흥원)은 홍성군(군수 김석환)과 함께 11월 15일(월) 홍성군 내포신도시에 조성하는 신한옥형 아동 숲체험관의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ㅇ 신한옥형 아동 숲체험관은 국토교통 R&D사업으로 추진되는 10m급 대공간 한옥 설계·시공 기술 개발 과제(‘17∼’21, 명지대학교 단장 김왕직)의 실증구축사업으로 진행되었으며, 만 6세 이하의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계획된 한옥 구조의 아동사회복지시설로 활용할 계획이다.

 

 ㅇ 또한, 향후 조성될 충청남도 내포신도시 한옥마을에 최초로 건립되는 신한옥 공공건축물로서, 한옥마을의 최상단에 위치하여 지역사회의 랜드마크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 본 준공식은 국토부, 국토교통진흥원, 충청남도 홍성군청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 원칙을 준수하여 진행되었으며,

 

 ㅇ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 맞이한 뜻깊은 결과인 만큼, 국토교통진흥원의 시민참여혁신단이 함께하여 연구성과가 국민에게 다가갈 수 있는 자리로 진행하였다.

 

□ 아동 숲체험관은 하앙 트러스 구조체, 프리캐스트(pre-cast) 벽체, 리얼징크패널 등 R&D 연구결과를 적용하여 기존 한옥에서는 적용이 어려웠던 대공간 형성 및 다락 설치, 비정형 구조 등을 신한옥 설계기법으로 해결하였다.

 

ㅇ 하앙 트러스트 구조체는 전통건축형태인 하앙 구조를 대경간에 적합하게 개량한 것으로서 한옥 구조의 비정형 평면 및 지붕의 연속적인 형태를 구조적으로 이루어 냈으며,

 

ㅇ 프리캐스트 벽체를 통해 내부 구조체를 단순화하여 실내 개방감을 주고, 리얼징크패널을 통해 비정형 건축디자인을 보완하여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창의적인 이미지를 한옥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ㅇ 한편, 아동 숲체험관의 실사용자를 고려하여 단차 최소화 및 내부 경사로 배치 등 무장애(barrier-free) 계획요소를 반영함으로써 어린이들과 장애아동이 무리 없이 안전하게 오르내릴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 국토교통진흥원 김종학 원장 직무대행은 “신한옥형 아동 숲체험관은 한옥건축 R&D 기술의 적용된 최초의 비정형 신한옥으로서 향후 신한옥 개발에 있어서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 211116_(조간)_보도자료_신한옥형 아동 숲체험관 준공식 개최(도시건축실) (2).hwp

목록


OPEN 공공누리 공공제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변경금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기관보도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제3유형)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기획조정실
  • 담당자이다혜
  • 연락처 031-389-6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