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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다큐 5부_스마트 대한민국, 하늘을 질주하다

2017-07-03


00:16
미래의 국가산업 경쟁력에 승부처 항공 산업
00:19
소리 없는 총성과 함께 전세계 시선이 모두 하늘에 모인 지금 미래를 향한
00:26
골든 타임이
00:27
이제 막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00:30
항공분야의 4차 산업혁명이라고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00:34
세계시장을 같이 보고 개발하지 않으면 개발하기 쉽지 않습니다.
00:42
현대 산업 기술력이 총 집합한 항공기술
00:46
우리 역시 세계 시장을 향해 도약할 준비를 마쳤다
00:51
하늘을 지배하는 자 곧 세상을 지배한다
00:54
치열한 기술 전쟁을 앞둔 지금 우리는 과연 어떤 모습을 보여줄 것인가
01:00
5부 스마트 대한민국, 하늘을 질주하다.
01:07
지난 5월에 열린 한 행사현장
01:12
이 자리는 국토교통 분야 R&D 성과를 소개하는 행사로 총 117개
01:17
rhk제를 맡은 기관과 업체의 부스가 설치됐다
01:20
전시는 물론 체험까지 할 수 있는 이곳에서
01:24
특히 관람객들의 관심을 모은 것은 바로 미래 실생활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01:29
기술들
01:31
그 중 유독 주목을 받고 있는 곳이 있었다
01:34
바로 순수 우리 기술로 만든 최고급 사양의 경 항공기 KLA-100
01:40
세계에서 유래가 없이
01:42
산악협력으로 개발을 하게 되었습니다.
01:49
누구 구매 가능한 제품이기 때문에 관심 갖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01:54
저희 경항공기는 2인승 경항공기 이구요
01:58
국토교통부에 과제를 3년 전에 저희가 이제 받아서 수행을 지금 하고
02:04
있는 중입니다
02:05
외형적인 부분에 대한 인증은 지금 받았구요
02:09
이제 비행 테스트 만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비행 테스트 인증을
02:14
저희가 올 가을까지 완료를 하고 올 하반기부터는 양산을 해서 판매를 하기
02:20
위한 준비를
02:22
한 상태입니다
02:26
이곳은 올해 말 판매를 앞둔 2인승 스포츠 급 경항공기 kla-100
02:31
막바지 테스트 현장
02:34
개발이 완료된 지금 기체 안정성과 조종성을 점검하기 위해
02:38
소속 활주 테스트를 앞두고 막바지 점검에 한창인데
02:46
가볍고 강한 복합재 구조물 기체로 만들어 진동에 강하고 회전 회복 특성
02:51
을 강화해 설계된 동체
02:54
여기에 고효율 저탄소 신용 엔진까지 장착했다
02:59
최장 비행시간은 무려 6시간 비행 상황에 맞게 운항이 가능한 각종 첨단
03:04
기술을 탑재했다
03:09
최종 비행 테스트 전에 실시되는 저속 활주 테스트
03:13
항공기 제조 후 성능 확인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03:18
오늘 주로 점검 할 것은 경비행기가 실제 활주를 주행할 때 제동 거리와
03:23
제동 능력에 대해서다. 테스트 하시는건 어떤거 테스트 하시는 거예요
03:28
초도비행 전에 저속 활주를 하면서 플랩 컨트롤, 에일러론과 러더, 엘리베이터의 효과가 어느정도 있는지 점검하고요
03:41
바람에 방향에 따라서 활주로에 방향을 정한 후
03:44
드디어 시동이 걸렸다 보통 경우 항공기의 분류기준은 이륙 중량
03:50
600kg 그 이상은 경비행기 그 이하는 초경량 비행기 로 분류된다
03:57
kla-100의 비행 능력은 지속 230km
04:01
최대 운영 고도은 4260m 라고 한다
04:07
안정성 제동성 조정성은
04:10
비행에서 가장 기본적인사항이자 중요한 부분
04:13
이런 사람들이 오늘 테스트를 통해 확인되어야 실제 운용 한계 범위 내에
04:18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04:22
그리고 잠시 후 주행 테스트를 지켜보던 관계자들의 눈빛이 날카롭게
04:27
변했다
04:29
가장 중요한 확인 절차가 남았기 때문이다
04:33
109도 입니다.
04:36
138 도  지금은 그 저희가 주행중에
04:41
브레이크 디스크 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그 열에 대해서 안전한지
04:47
대한 그 브레이크 디스크 열 온도 점검을 했습니다
04:53
브레이크 제동 후 온도의 안전 법는 약 385
05:07
이것은 테스트 당시 불어오던 파란 방향과 속도에 비해서 양호한 편이라고
05:12
한다
05:13
비행 승인을 위한 긴 여정의 또 한번의 청신호가 들어온 것이다
05:19
네 오늘 테스트한 결과는 실제 그 제동거리 도 충분한 범위내에 들어왔고 그
05:24
다음에 이 운용 한계도
05:26
저희 외 구도의 만족하기 때문에 그 요구 운용 한계 만족하기 때문에 충분히 상당히 부합된다고 할 수 있었습니다
05:36
그리스 신화에 나온 이카루스 처럼 인간은 오랫동안 하늘을 날아
05:40
오르는 꿈을 꿨다
05:44
본능처럼 갈 구해 온 하늘을 향한 열망 산업혁명 이 전부터 사람들은
05:49
끝없이 비행에 도전해 왔다
05:55
그렇게 수많은 연구와 실험 끝에 인류가 하늘로 내 다른 것은 1903년
06:02
미국의 라이트 경제를 통해 실제로 하늘을 날 수 있는 비행기가 완성
06:07
되었기 때문이다
06:09
그 후 1,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항공기는 질적 양적으로 엄청난 발전을
06:15
하게 된다
06:16
우리나라의 첫 비행기가 만들어진 것은 한국전쟁 이후다
06:21
전쟁을 통해 국산 항공기 필요성을 절실히 느낀 공군이 항공기 설계와
06:26
제작을 맡아 만들어낸 우리나라 최초의 항공기 부활호 지난 2011년
06:32
만든 지 58년 만에 다시 복원 할 정도로 우리 항공사인 의미가 크다
06:38
그리고 이제 그 뒤를 이어 차세대 항공기들이 이륙을 기다리고 있다
06:44
항공기 제조 역사의 시작이 군용기 인 만큼 군용기 부분에선 뛰어난
06:49
기술력을 보유한 우리나라
06:51
최근에는 민수 항공기 시장을 위한 기술 개발에 한창이다
06:57
그 첫번째 주인공은 바로 국내 최초 국산 민간항공기 KC-100
07:03
지난 2011년 초도 비행 에 성공하여
07:06
2013년 개발을 완료했다 미국 연방항공청 형식승인 기준에 부합해
07:11
제작된 국내 최초 4인승 민간항공기다
07:16
특히 연구용이 아닌 상업용으로 개발되었다는 점에 의의가 크다
07:21
KC-100은 국내 최초로 상업용 목적으로 개발된 4인승 단발 피스톤 엔진 항공기 입니다.
07:31
상업용으로 개발 됐다는 이야기는 우리나라가 이제까지
07:34
연구용 목적으로는 항공기를 많이 개발했습니다.
07:38
상업용은 불특정 다수가 비행기를 타기 때문에 항공기 안전성에 대단히
07:43
요구된다
07:44
기술 수준을 충족 하게끔 된 최초의 항공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07:51
군수용 과는 전혀 다른 개발 기준의 민수용 항공기 KC-100
07:56
길이 8.3m 폭 11.29 미터의 최대이륙중량 을 1633kg 이다
08:03
최고속도는 시속 3백 63km
08:07
그리고 최대 2천 20킬로 거리 의 운항이 가능하다
08:10
현재 공군 비행 실습 용 훈련기로 개조되어 활용중인 KC-100 개발신청
08:16
부터 인증까지 우여곡절도 많았다
08:19
하지만 여러 시행착오 와 어려움을 겪은 만큼 앞으로의 상업 항공기 개발의
08:24
소중한 바탕과 자산이 되는 한공기 다
08:30
항공산업은 부가 가지 우리 높은 사람이다
08:34
지난 2013년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08:37
항공 산업의 부가가치 율은 43% 에 달한다
08:41
시장규모는 2012년 부터 14% 이상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고
08:47
무역 수지 역시 지난 2010년 이후 계속 늘어나는 중이다
08:53
우리나라는 지난 40년간 추격형 경제 성장을 해왔다
08:58
그러나 글로벌 경제위기와 신흥 산업 국가 의 등장으로 한계에 봉착한
09:02
상태다
09:04
성장 정체를 극복하려면 혁신을 통한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가 필요하다
09:10
그 해법에 항공우주산업 이 자리잡고 있다
09:16
항공 산업은 국가 전략적 산업으로 제품에 개발 주기가 길고
09:21
자본과 기술의 진입장벽이 높다 하지만 일단 시장 진입에 성공하면 장기간
09:27
안정적 수익 창출이 가능한 미래형 사업이다
09:33
우리나라 항공산업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공항 서비스분야
09:38
그 중에서도 인천국제공항은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09:43
인천국제공항의 누적수 화물이 개항 15년 9개월 만에 5억개를
09:47
돌파했습니다
09:49
누적수화물 오억개 돌파는 사업 개를 돌파한 지 불과 2년 만으로
09:54
이미 지난 2016년 이룰 사용 여객이 10만명을 돌파하며 명실상부한
09:59
동북아시아 무주에 허브로 자리를 잡았고
10:03
하루 평균 수하물 차량은 15만 개에 이른다
10:09
현재 인천국제 공항 수하물 처리 시설은 총 연장 길이 약 88 km 의
10:14
수하물 컨베이어로 이송되어 지는데
10:17
시간당 58,320개 수화물을 처리하고 있다
10:21
하지만 1일 항공기 운항 횟수 1000회 이상 연간 5000만 명이 오갈
10:27
만큼 많은 승객들이 찾는 장소 있기 때문에 아직도 수하물 시스템은
10:31
해결해야 할 숙제다
10:33
공항에서의 대기 시간이 대부분 수하물 처리로 인한 시간인 만큼 공항을
10:38
찾는 이용객들은 보다 빠르고 간편한 방법이 도입되어 쓰면 하는 바람이
10:43
크다
10:44
특히 수화물 같은 경우에 좀 많이 불편 했는데요
10:48
사람들이 많으니까 워낙 이렇게 줄을 많이 서고 기다려야 되고 그 점이
10:54
좀 많이 불편했습니다
10:56
인천공항에서 이 항공기 300여 편의 무더기로 지연되는 일이 있었죠
11:01
수압을 처리에 문제가 생겼던 건데 원인이 운송 라인 모터 고장으로
11:06
밝혀졌습니다
11:07
[음악]
11:08
현재 인천 국제 공항의 수하물 처리 시스템은 외국 제조사가 만들어냈다
11:14
때문에 문제가 생겨도 대처가 쉽지 않다
11:18
하지만 얼마전 핵심부품 다수를 국산화에 성공 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렸다
11:25
[음악]
11:28
현재 핵심 부품들과 연계해 검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규모의 테스트
11:33
배드를 구축 현장 적용을 위해 준비 중이다
11:37
9개의 기관이 함께 한 이 시스템은
11:40
핵심 장비 개발은 물론 운영 유지에 필요한 필수 시스템과 경쟁력을 확보할
11:45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11:48
먼저 곡선의 컨베이어 인파 워터는 원터치 방식의 탈부착이 가능 해졌다
11:54
수화물 자세를 교정하는 bpcs 는
11:57
이미지 처리 프로세스를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고
12:00
수하물의 경로 전 한 컨베이어 는 수하물의 잦은 충격과 마찰로 인한
12:05
오류를 개선했다
12:08
이렇게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공항 수하물 처리 시스템 개발의 의미는 매우
12:13
크다
12:16
보안 수하물 처리 시스템 개발은 대형공항까지 직용이 가능한 부품을 개발하는
12:22
국내 최초의 시도로서 과정은 매우 힘들었습니다
12:26
개발 역량 향상과 시장 진입의 발판을 말은 해주겠다는 의미가 있다고 볼
12:31
수 있습니다
12:32
우선 개발에 초점을 기존 외산 장비 대비해 유지보수와 편리성에 일단
12:37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래서
12:39
장애가 발생할 시에 신속하게 보수 및 교체가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12:44
개발 했구요
12:44
외산 대비 제조 단가를 낮출 수 있도록 해서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12:49
있도록 했습니다
12:53
이와 함께 개발을 완료한 것은 바로 승객들의 편의를 위해서 만든
12:57
자동 수하물 위탁 시스템 셀프백드롭
13:02
공항을 이용하는 승객이 스스로 수하물을 위탁할 수 있는 이 장치도
13:06
국산화에 성공했다
13:09
셀프백드롭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기존의 유인 카운터를 썼을 때보다
13:14
시간을 회복 절약할 수 있다
13:16
여행객으로서는 보다 신속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셈
13:22
모든 과정들이 유기적인 관계로 이루어지는 항공 시스템 어느 것 하나
13:28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 없지만 그 중 안전에 관한 기술은 가장 비중이 높다
13:34
작은 실수가 큰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항공 사고
13:38
그렇기에 더욱 우리만 의 기술 개발이 절실하다
13:42
항공안전은 여러 가지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유기적으로 관계에 대해서
13:47
시스템을 이루었는데 항공기의 안전에서부터 항공기 운항, 항공기 관제
13:52
공항 시설
13:54
항행안전시설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필요합니다
14:00
지상에는 자동차가 다니는 고속도로가 있듯이 하늘에는 항공기가 다니는 길
14:05
항로가 있다
14:07
그리고 한 행을 위해선 무엇보다 위치 측정 도구가 필요하다
14:12
이를 위해 세계 항공 업계는 수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오차 없는
14:16
위치정보 시스템 을 개발해 왔다
14:19
하지만 현재 gps 는 위치 오차 10m 이상
14:24
위치정보 신뢰도는 전혀 없는 상태
14:27
그래서 이러한 단점을 보강해 SBAS란 시스템을 만들었다
14:32
SBAS 는 gps 신호 차를 보정하여 정지궤도 위성을 통해 전 국토의
14:38
1m 급의 정확한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초정밀 위치 기반 항법시스템
14:44
명실공이 항공 분야의 4 차 산업혁명 이라고 일컫기도 한다
14:49
현지 운영되고 있는 방향의 비행뿐아니라 더 다양한 경로의 운항이
14:53
가능해지는 장점을 가졌다
14:55
한국 물론 육상 교통 궤양 등의 다른 교통수단과 정보통신 분야 등 다양한
15:01
활용이 가능하다
15:05
특히 상용 항공기 의 경우 늘어나는 항공 교통량을 해결하는 것이 큰 과제
15:11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보다 유연하고 정밀한 항행안전시설 이 필요하다
15:17
현재 SBAS를 독자적 으로 개발 운용하는 나라는 모두 6개국 우리가
15:22
개발에 성공하면 7번째 개발 국가가 된다
15:27
유인 한국이 뿐 아니라 무인 항공기 비행에도 활용이 가능한 미래 산업의
15:31
핵심 시스템이다
15:33
항공기 연료 절감 등 항공 부분이 하지만 약한 1700억 정도의 아 경제적
15:38
편익이 발생할 하며
15:40
응급 구조 등 위치기반 서비스 분야에서도 약한 1300억원 정도의 어
15:45
개편이 발생하는 등 총 3000억원 이상 위에 아 굉장히 편익이
15:50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15:53
SBAS와 함께 중요한 한국 문학 시스템은 바로 항공용 다 변 측정 감지
15:59
시스템을 꼽을 수 있다
16:01
이 시스템은 비행하는 항공기 위치정보를 정밀 측정 하여 효율적으로
16:05
항공기를 감시하는 역할을 한다
16:08
현재 테스트 배드를 통해 기능을 검증 중이다
16:12
항공용 다변 측정 감지 시스템은
16:16
2차 감시 레이다 의 그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서 그리고 해상도를 확장
16:24
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항공기의 정비 위치를 추적 확인을 할
16:30
수가 있습니다
16:32
1980년대 초 세계 각국은 급속히 증가하는 항공 교통량 으로 인해
16:38
항공교통 관리의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16:41
그래서 기존의 항행안전시설 오는 미래의 항공 교통량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16:46
판단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이유로 만들어진 시스템 중 하나가 바로 항공용
16:53
가변 측정 담 시스템이다
16:56
항공 감시 정보는 조종사와 관제사에게 교통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17:01
있도록 도움을 준다
17:03
비행에 각종 방에 요인에 대한 세밀한 탐지가 가능해
17:07
항공 교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돕기 때문이다
17:13
그렇게 해야 흐름을 통제하고
17:15
정확한 항공기 분리 관제를 할 수 있다
17:18
즉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공기 운영을 위해 꼭 필요한 시스템인 것이다
17:24
비행기가 날아 다니며 위치하고
17:27
항공기 종류 이런 것들 추가적으로 항공기가 지나가면 위치를 저장했다가 다시한번 보고싶어서 리플레디도 해보고
17:46
항공기용 답변 측정 감시 시스템의 개발이 완료되면 앞으로 항행안전시설에
17:51
성능 개선과 비행 안정성을 더욱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17:58
하지만 매우 정교하고 까다로운 작업
18:01
그렇기에 연구팀에 어깨는 더더욱 무겁다
18:05
그렇게 꼬박 반나절이 지난 후
18:08
야간에도 계속 이어지는 위치추적 테스트
18:12
차량을 항공기 대신 삼아 구석구석 공항을 누빈다
18:17
수많은 밤을 하얗게 지새우며 시스템을 그렇게 하루가 로 완성되어 가고
18:21
있다
18:23
항공기를 개발하지 않고 는 항공기에 관련된 엔진 또는 구성품 또는
18:32
부품 등을 개발할 수 있는
18:34
아 그러한 틀이 없습니다
18:38
그래서 중요한 것은 시스템 종합이 되어지는 항공기를 개발해야 하는데
18:43
막대한 재정 투자가 되어 되고
18:47
투입된 그 자본이 회수되는 기간이 굉장히 깁니다
18:53
이 모든 노력은 바로 항공기 제주를 위한 투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8:59
이곳은 부산에 위치한 민간 항공 업체 테크 센터
19:04
다양한 항공 우주 사업이 진행되는 곳이다
19:08
이곳에선 최신 항공 산업과 관련된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19:13
민항기 용 항공기 부품 개발부터 무인기 및 인공위성 제작 우주 발사체
19:19
개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항공 우주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19:24
민항기 제품 개발을 위한 첫 시작은 바로 항공 부품 생산 기술
19:30
현지 우리나라는 뛰어난 부품 개발 제조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19:35
민항기 부품 생산 기술 수준은 787 항공기의 동체 및 날개의 주요 구조
19:40
에 대한 개발 및
19:43
생산 시험 인정을 할 수 있는 전 프로세스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19:48
에어버스 항공기인 a-350 카고도어 320 같은 항공기의 주요 구조물도 생산할 수 있으므로
19:56
국제적으로 복합재 부품 생산기술에 있어
20:02
경쟁력이 있는 수준을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0:06
일명 꿈의 항공기 라고 불리는 보잉 787 항공기
20:11
각종 첨단 기능으로 무장한 이 항공기의 세계가 열광하고 있고 얼마 전
20:16
한국에도 도입되었다
20:21
보잉 787 회복이 는 첨단 기능 뿐 아니라 친 환경적인 것으로도
20:25
유명하다
20:27
신소재인 탄소 소폭합제를 대거 사용
20:30
그 효율과 내구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20:34
이 항공기의 동체와 날개 등 핵심 부분이 바로 이곳 테크 센터 에서
20:39
설계 개발 제작되어 수출 중이다
20:43
세계의 하늘을 누비고 있는 메이드 인 코리아 한국이 부품들
20:47
탁월한 품질과 높은 안정성으로 큰 호응을 얻으며 그 영역을 끝없이
20:52
확장하고 있다
20:59
특히 눈길을 끌고 있는 곳은 탄소 복합재 제조공장
21:03
최신 항공기는 경량화와 효율성 증대를 위해
21:07
철제에서 복합제로 많은 부분이 대체되고 있는 상황
21:12
그 중 탄소 섬유를 활용한 부품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1:17
길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 후방 동치 와
21:20
날개 그 구조물 등이 여기서 제작되고 있다
21:24
이곳에서는 항공기 중앙 동체에 격벽 구조물을 어복 각자의 복합제를 위해서
21:31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21:33
아 탄소 섬유 늘 같은 감성을 위해서 하는 15% 에서 30% 정도
21:39
무게를 훨씬 줄일 수 있는 그래서 우리 항공기에 효율을 높일 수
21:46
있고 그래서 앞으로 첨단 항공기 만드는데 꼭 필요한 그러한
21:51
등 고 잘하고 발라줬습니다
21:54
민항기 의 동체 상단 부분을 설계 개발 제작을 해 내고 있는 우리나라의
21:59
항공기술력
22:01
언젠가는 민항 여객기에 핵심부품 더 나아가 완 지기까지 우리 손으로
22:07
만들어 내는 그 날을 꿈꾸며 모두가 바삐 움직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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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부품 중 가장 중요한 부품을 말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건 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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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 장치 특히 항공기 엔진 의 경우 처음 시동에 필요한 동력 만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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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백 마력의 달 만큼 엄청난 동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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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언제나 별도의 보조 동력 장치가 구비되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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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는 군용에 이어 민항기용 보조 동력 장치 개발을 기획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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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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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 동력장치 는 그 자체가 하나의 완벽한 가스터빈 엔진 이라고 할 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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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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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엔진은 향후 민항기에 직접 채택이 가능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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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소규모 발전기의 수요처가 늘어나고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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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이기 때문에 향후 저희의 사업 확대가 예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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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기술에서 부품 제조 만큼 중요한 것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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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항공정비사업 MRO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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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성 이 최우선인 항공기술 사업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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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최근 항공 교통량이 증가하면서 그 중요성은 더욱 부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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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O사업은 국내의 MRO 사업을 봤을때 항공기 기준으로 모든 정비와 MRO 사업이 해외로 다 나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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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그런 금액 적인 부분에서 보면은 약 수천억에 달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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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걸 국내에서 개발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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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이 라든지 그런 기술력 기반이 확정이 된 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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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우리나라 미래 성장 동력의 하나로서 가져갈 수 있을 것도 같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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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 일자리 창출에도 막대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이렇게 생각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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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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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항공기 보유 수는 세계 10위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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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시장은 급속도로 팽창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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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큼 항공 정비 사업이 보다 잘 육성된 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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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안전 기술 개발은 물론 수익창출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건 당연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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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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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대한민국이 항공 정비 사업의 규모는 아직 말이 커져야 할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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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항기 정비 분야에서 연간 약 8천억 원의 비용이 해외로 유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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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o 산업은 초기에 막대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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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인프라 구축에 정부에서 어느정도 참여함으로써 초기 오션 블루를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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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할 수가 있고요 그 다음에 이를 바탕으로 해가지고 기체 중정비부터 시작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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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 엔진 정비, 인테리어 사업, 그리고 성능개량, 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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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까지 확대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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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우리는 항공 산업은 앞으로 2020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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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7 항공 선진국의 들어가는 것이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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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서는 항공기 개발은 물론 부가 산업의 확대가 더욱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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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유럽으로 대표들은 대형 항공 업체가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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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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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최근 중국과 일본이 100인승 여객기에 개발의 성공 항공 선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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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열에 진입한 것을 보며 대한민국 항공산업 게임 마음이 더욱 바빠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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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우리의 항공기술 사업은 아직 갈길이 멀고도 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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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모두가 군침을 삼키며 앞다퉈 투자를 하고 있는 미래 먹거리 항공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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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소한 내수시장을 벗어나 해외 시장 선점을 위해선 다른 나라와의 경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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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외교적인 지원까지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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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항공기 쪽의 연구개발 분야에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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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항공 분야의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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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같이 는 연구소의 연구 개발 인력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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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시험 평가 시설을 확충해 세계 항공 선진 국가에 에 기술 격차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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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여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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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it 강국 입니다 it 강국 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시스템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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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화를 개발을 하지 못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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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적으로 항공 산업에 있어서 해외업체에 종속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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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종속성을 탈피하기 위해서는 국산화 개발이 시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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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길은 로마로 통한다 는 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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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교통 기반시설 투자를 중시한 로마제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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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년 이상 세계를 지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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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미래의 산업지도 는 하늘의 펼쳐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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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대한민국 미래 세계의 하늘길의 중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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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걸음 더 다가서 있기를 소망해 본다


영화가 현실이 되고 현실이 영화가 되는 미래
4차 산업혁명의 신성장동력 무인항공기, 드론


과연 드론은 우리삶을 어떻게 바꾸게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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