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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다큐 3부_철도, 기술로 승부하다

2017-07-03

00:01
[음악]
00:18
서울에서 부산까지 5시간 남짓 걸리던 거리를 절반으로 줄인 초고속열차
00:26
ktx의 등장은 교통은 물론 대한민국 국민들의 삶을 많은 부분 바꿔 놓았다
00:31
놓았다
00:33
초고속 열차는 최첨단 기술의 집약체
00:37
현재 우리나라의 초고속 열차는 시속 400km 대 해무의 상용화를
00:42
앞두고 있다
00:47
초고속 열차의 대한 투자와 기술 개발은
00:50
엄청난 부가가치 창출은 물론 기술 비용에 대한 수입대체효과
00:55
여기에 사람들의 생활 까지도 바꾸어 놓을 수 있다
01:00
약 600억원의 수입대체효과
01:03
지금 선진 국가에서는 운영 속도를 증속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01:09
승객의 경험까지 포함하는 기술
01:14
더 빠르게 더 안전하게
01:17
지금 세계는 철도 기술 개발에 앞다퉈 나서고 있다
01:23
미래 철도 산업의 첨단 신기술로 승부를 거는 것이다
01:28
[음악]
01:36
철도시설공단에 시설장비 사무소
01:44
이곳엔 우리가 이제껏 보지못한 현재 개발중인 초고속 열차가 실험을 위해
01:50
대기중이다
01:51
시속 400km 대 서울과 부산을 약 1시간 30여분 만에 주파할 수
01:56
있는 해무 다
01:58
[음악]
02:04
아직 운행도 하지 않는 열차 안엔 사람들이 한가득
02:08
오늘 이 열차 에서는 중요한 실험이 있다
02:11
[음악]
02:21
실험은 선로 이를 다니는 열차가 모두 운행을 멈춘 심야에 시작된다
02:31
[음악]
02:38
연구원 1명이 해무 하부에 달린 실험 장비를 점검하는 중이다
02:43
저희는 궤도 틀림 검측 장비 라고 부르는데요
02:47
그 이 레일에 그 선로가 처음에 설치되어 있는 대로 이상이
02:52
없는지 주행할 때 문제가 없는지 그런 안전에 점검 하는 그러한
02:56
시스템입니다
02:59
이것은 해무의 상용화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실험이다
03:04
[음악]
03:07
실험은 밤 12시에서 새벽 4시 사이
03:11
실험에 참여하는 인원만 수십여 명이 다
03:18
오늘 실험은 열차가 시속 350km 이상 주행 하는 가운데
03:23
열차 운행에 필요한 정보들을 얼마나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느냐에 관한
03:27
것이다
03:42
마침내 해무 차량에 불이 들어 왓다
03:47
열차가 서서히 속력을 올리기 시작한다
04:00
오늘 검색해야 하는 정보는 모두 다섯 가지다
04:05
주로 궤도가 틀림없이 제대로 가고 있는가 하는 궤도 분야
04:09
차선과 신호를 고속에서도 제대로 검측할 수 있느냐 하는 부분에 집중되어
04:14
있다
04:15
모두 고속 열차 운행에 있어 중요한 부분들이다
04:20
첫번째가 궤도 틀림 장치
04:23
두번째는 체결 장치라든가
04:27
이 모든 장치의 상태 세번째는 레일의 마모 또 변형 또 손상
04:34
또 네 번째는 전차선에 대한 체결과 팬터그래프에 대한 특성인
04:40
전지 집전을 받아들이는 그런 부분들 또 하나는 마지막으로 신호 통신이 되겠습니다
04:52
이제 열차가 속도를 올리기 시작한다
04:55
시속 300km 를 넘어가며 본격적인 검측이 시작되었다
05:00
[음악]
05:03
검측 모듈의 프레임은 고속 주행 시에도 안정적으로 측정할 수 있게 이중
05:08
삼중의 안전장치가 함께 열차 아래쪽에 설치되어 있다
05:16
궤도 검증 모듈은 설치된 장비를 통해 선로에 레이저를 쏴 궤도에 대한
05:21
정보를 보내주는 방식이다
05:27
레일 침목 체결구 검측 모듈은 레일에 마모된 정도
05:32
침목 체결 부위에 결함을 탐지 하도록 하고
05:36
선로 순회 모듈은 열차 내부에서 곡선 선로 주행 시 궤도 의 선영을
05:41
검측한다
05:42
[음악]
05:47
이 모든 정보는 해무 차량에 설치된 검측 실로 모여 데이터베이스화 된다
05:55
속도가 시속 330km 가까이 올라갔다
06:00
검측 장비들은 제대로 된 데이터를 보내 올 수 있을까
06:06
화면으로 정보들이 모이기 시작한다
06:09
궤도침목부의 선로 순회에 관한 데이터 들이다
06:13
실험은 성공이다 약 600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와 그리고 그 선로 순회보수를 자동화, 기계화함에 따라
06:25
아간 유지보수 시간도 추가로 확보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그 선로 유지보수를 과학화할 수 있고
06:30
예방 유지보수를 통해서 대국민 철도 서비스를 보다 쾌적하고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06:45
[음악]
06:48
고속열차 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ktx 의 등장과 함께였다
06:55
서울과 부산을 하루만에 오가며 본격적인 1일 생활권 시대를 열었다
07:00
[음악]
07:01
증기기관차를 거쳐 비둘기호 새마을호에 이르기까지
07:06
열차는 한국인에게 있어 가장 친숙한 교통 수단 중 하나다
07:11
우리나라 역사상 첫 열차는 1899년 개통된 경인선이었다
07:17
당시 이를 묘사한 독립신문 기사를 보면
07:21
수레에 앉아 영창으로 밖을 내다보면
07:26
산천초목이 모두 활동하여 닿는 것 같고
07:31
나는 새도 미처 따르지 못하더라 이런 표현이 있었습니다
07:36
이를 보면 기차운행이 당시의 사람들에게 얼마나 획기적인 운송 수단이였는지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07:44
[음악]
07:49
열차는 이후 한국인의 삶 깊숙이 들어왔다
07:53
한국전쟁 당시에 피난을 위해 이용한 것도 열차였고
07:59
1970년대 이후 한국이 산업 국가로 도약하기 까지
08:03
큰 역할을 해온 것도 역시 열차 였다
08:11
한국철도 발전에 있어 또 한 번 분기점이 된 것이 있다면
08:15
고속열차 ktx 의 개통
08:18
현재는 지속 300km 때 를 넘어 지속 400km 대를 주파하는
08:23
새로운 고속 철도 해무가 상용화를 앞두고 개발 중이다
08:29
해무은 ktx 에 비해 성능은 향상되고
08:33
자체 무게와 주행 저항은 감소됐다
08:36
고속철도 분야에서 독자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프랑스 일본 독일이 집중하고
08:42
있는 것 역시 초고속 열차다
08:46
전세계적으로 보통 통상적으로 300km 급의 고속열차가 대세이지만
08:52
지금 선진 국가에서는
08:54
운영 속도를 증속을 좀 하고 있습니다
08:57
330 350 그렇게 증속을 하고 있는데 전 세계 어느 나라의 요구사항
09:03
사양을 만족할 수 있는 동력 분산식 고속열차 설계 기술을 확보하는 것에
09:09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09:14
그중에서도 프랑스는 떼제베를 보유하고 있는 철도 기술 선진국
09:19
현재 최고 속도 570km 가 넘는 고속열차 주행 시험 에 성공한
09:24
상태다
09:26
프랑스 역시 초고속열차로 인해 많은 사회 변화가 일어났다
09:45
프랑스 파리, 파리에서는 초고속 열차 떼제베가 국내외 50여개 도시를 운영중이다
09:58
초고속 열차가 오가는 역 중 하나인 파리 북역
10:04
파리북역은 파리에서 프랑스 북부 지역을 오가는 국내선은 물론
10:09
벨기에 독일 네덜란드 같은 국제선도 운행된다
10:16
유럽에서 가장 이용객이 많은 기차역으로
10:19
연간 이용객 수만 무려 1억 8천만 명이다
10:26
파리 북역의 이용객 수가 이렇게 많은 것은
10:29
기차를 매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서다
10:33
파리에서 1시간 남짓 벤처 사업가인 볼프롬씨는
10:38
파리에서 다른 도시로 매일 출퇴근을 한다
10:47
그의 회사가 위치한 곳은 프랑스 북부 도시 릴
10:53
만약 차가 막힌다면 이동시간만 3시간에서 3시간 30분 정도 걸립니다
10:58
그런데 tgv를 타면 1시간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더 빠르고 업무나 다른 일도 할 수 있어서 저에게는 완벽하죠
만약 tgv가 없었다면 파리와 릴에 사무실도 없었을 것이고 파리와 릴을 이동하며 업무를 보는 것이
어렵고 불가능했을 겁니다
11:24
차로 3,4시간 거리에 있는 도시로 출퇴근할 수 있게 된 것은 떼제베
11:28
덕분이다
11:33
프랑스는 떼제베 로 대변되는 철도 기술 선진국
11:37
때재배는 세계 최초로 시속 300km대 급에 도달한 고속철도다
11:43
1981년 개통 이후 누적 이용객 수만 20억 명이 넘는다
11:52
그 떼제베를 생산하는 회사가 바로 알스톰 이다
12:00
알스톰은 떼제베는 물론 한국의 ktx, 뉴욕과 런던의
12:06
지하철에 만든 대표적인 철도 생산 기업이다
12:18
알스톰 의 차세대 고속열차 모델은 아재배
12:22
아재배의 가장 큰 특징은 동력분산식이라는 점이다
12:26
동력차가 따로 있어야 하는 동력 집중식과 달리 열차 칸 들을 모듈화
12:31
시켜 마음대로 열차 편성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12:35
중앙 차량의 하부 데크에는 igbt 즉 전압제어용전기회로
12:40
기술을 사용하는 아제베 동력 패키지가 사용된다
12:45
초고속 열차 운행 속도에 관해 세계 기록을 가지고 있는 때재배
12:51
하지만 그들은 이제 속도를 넘어서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12:55
알스톰이 추구하는 혁신은 기술의 급격한 변화가 아닌 단계적인 혁신입니다
13:02
따라서 승객에게 안전성과 시간의 정확성 등의 신뢰를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며
13:05
이런 사항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기술을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13:24
속도는 더이상 빨라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tgv의 서비스가 승객들을 끌어들이겠죠
13:31
즉 승객의 경험까지 중요합니다
13:39
속도가 빨라지는 만큼 철도의 있어 더 중요해 지는 것이 안전이다
13:46
오늘 이 센터에서는 고속 철도의 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시스템 시뮬레이션 실험이 진행중이다
13:52
운행 하십시오
13:56
속도를 높여가며 안전을 제어하는 시스템들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14:01
데이터를 잘 보내 오는지 확인 중이다
14:04
실제 고속 열차가 운행하는 것처럼 시뮬레이션을 하면서 확인 하는
14:09
중인데 이 안전 제어 시스템은 얼마 후면 실제 열차에서 첫 검증 실험을
14:14
하게 된다
14:16
[음악]
14:21
첫 실제 운행을 앞두고 유럽 인증기관의 연구원까지 찾아왔다
14:30
한국이 유럽의 다른 나라에서 입증된 기술 표준을 채택하게 되면
14:35
국내 선로의 배차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선로 사용의 최적화를 이룰 것입니다
14:43
결과적으로 철도 운영자가 수익을 극대화하도록 도와줄 것 입니다
15:03
기차 운행이 모두 멈춘 밤 12시
15:14
안전 제어 실험 역시 심야에 진행된다
15:17

15:19
첫 실험 이니만큼 연구단에서도 긴장하고 있다
15:25
철도 무선통신 및 제어 시스템의 실용화
15:29
이것은 지속 350km 급 초고속 열차 에서
15:33
lte 무선 통신망을 이용해 열차와 센터 간 무선 통신 및 상호 연동 장치
15:39
정보를 주고받는 연구다
15:45
통신이 빠르고 원활한 만큼 운행도 더 안전해진다
15:54
철도에서 는요 무선 통신이 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열차가 운행되지
15:58
않고
15:59
만약에 어떤 사고가 나더라도
16:02
무선 통신이 안 되면
16:05
큰 또 2차 3차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장비라고
16:10
생각하시면 됩니다
16:13
초고속 열차가 운행하는 동안 수많은 정보들이 오고 갈 수밖에 없다
16:19
고속에서
16:22
많은 양의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양의 데이터를 주고
16:26
받는 다는 것은 뭐 신호나 여러 뭐 신호정보나 영상정보 등 많은 정보를
16:33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에
16:37
승객들이 훨씬 안전하게 열차를 탈 수 있는 거죠
16:47
실험이 시작되었다 시속 300km 대 통신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을까
16:57
초고속 열차가 운행하는 동안 열차는 선로에 설치된 장비들과 교신 하며
17:02
운행 관련 정보를 센터에 보내게 된다
17:05
[음악]
17:07
기존 철도 에서는 운행중 노선 마다 vhf trs 아스트로 trs tetra 등 각기 다른 통신 방식을 사용해왔다
17:18
여기에 lte-r 통신망을 이용하면 더 많은 정보를 더 빠르게 받을 수 있다
17:24
기존 모바일폰에서 사용되던 방사형 구조의 lte 를 선형 구조로 망을
17:29
응용해 구축한다
17:32
이럴 경우 기존 음성이나 단문 에 정보를 주고 받던 열차 통신
17:37
수준에서
17:38
음성과 영상 데이터까지 필요한 정보를 한꺼번에 주고 받을 수 있게 된다
17:44
[음악]
17:55
실험은 호남고속철도 익산역 에서 송현 터널 까지 총 69 km 구간
18:02
[음악]
18:08
빠른 속도로 지나오면서 장비들은 제대로 작동이 된 것일까
18:14
센터에서는 열차에서 보낸 정보를 제대로 받은 것일까
18:18
이제 확인을 위해 센터에서 보내오는 정보를 받는 일만 남았다
18:24
정읍시험센터 나오세요
18:26
여기 정읍시험센터입니다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 일곱 여덟 아홉 열
18:29
네 열까지 수신되었습니다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 일곱 여덟 아홉 열. 이상
18:33
네 열까지 잘 들었습니다
18:48
음성은 물론 영상까지 끊김 없이 주고받았다
18:51
일단 시험은 성공이다 무선 제어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가동될 경우 더
18:57
안전한 철도 운영 시스템 확보는 물론 기술의 해외 수출까지도 가능해진다
19:05
저희가 기대하는 효과로서 국내에 시장 내수 활성화 는 물론 해외시장
19:10
진출을 또 도모할 수 있게 되겠습니다
19:13
그 향후 이제 미래 비전으로 자율주행 이라든가 자동운전
19:18
이동 패색이 라는 최첨단 기술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저희가
19:22
완성할 수 있게 되겠고
19:24
한국형 무선 기반 시스템 표준화 라는 그런 과제를 완성하는 그런 기대
19:29
효과를 이룰 수 있게 되겠습니다
19:35
속도와 안전을 위한 시스템 개발
19:39
이것을 뒷받침 해주는 것이 바로 신기술 부품이다
19:44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국토교통 기술 대전은
19:47
올해 8회째를 맞이한 국토교통 과학기술 분야 국내 최대 행사다
19:53
관람객들의 관심을 받은 7개 전시관 중 하나는 철도 안전 시스템
19:58
그중에서도 전문가들이 특히 관심을 보인 것이 국산 부품들이다
20:03
댐퍼는 흔들림과 진동에서 오는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로
20:07
그간 상당부분 수입에 의존해왔다
20:11
국내 고속철도 및 일반 철도의 적용 시 연간 약 47 원의 수입품 대체
20:16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향후 해외시장 진출 시 연간 약
20:21
522억 원의 매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6
최근 국내 기술로 개발한 부품은 이뿐만이 아니다
20:30
선로나 차량이 고장났을 때 신속히 검출에 보호하는 통합 보호 개전
20:35
시스템 자체를 지지하고 운행 회전시 마모를 줄여 승차감의 직접적인 영향을
20:41
주는 베어링
20:47
철도 차량의 상호 운용 효율성을 위한 표준형 연결기에
20:52
전기 철도 고속화로 인한 강체 전차선 개발까지
20:56
부품의 상당수가 국산화에 성공했다
21:00
저희는 그 해외 기술 지금 일단은 그 쫓아가는 입장에서 목표를 250
21:07
키로 시속 250km 까지 달릴 수 있는 전차선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21:12
이거 같은 경우는 밑에 열차가 지나갈 때 열차의 팬터그래프의
21:17
움직임을 잘 추정 해서 따라야 될 중요한 특성이
21:22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여기 이러한 완충장치 같은 경우
21:26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완충 장치와 이런 강체 전차선 자체의
21:31
처짐을 해외사 대비 개선하였습니다
21:37
핵심부품의 국산화는 단순히 수입대체 효과 뿐 아니라 상당부분 해외
21:42
종속되어 있는 철도 기술에서 기술 자리까지 이루어 낼 수 있다는 것이
21:47
무엇보다 중요하다
21:50
해외에서 독점하고 있는 철도 핵심 부품들에 대하여
21:54
구매 단가를 20 에서 30%씩 낮출 수 있습니다
21:59
둘째 해외에서 수입되는 유지보수 부품들을
22:04
부품들에 조달기간이 줄일 수 있어 유지보수 기간이 짧아져
22:08
안정적인 열차운행률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2:12
셋째 수입품, 원제작사의 기술 종속 에서 벗어나
22:18
기술 자립을 이룰 수 있으며 국내 철도 기술의 향상과 철도 발전에 기여할
22:23
수 있습니다
22:27
그렇다면 철도 기술의 이런 발전은 우리 생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
걸까
22:34
[음악]
22:36
프랑스 북부 도시 릴에 릴 프랑드르 역
22:41
초고속 열차의 종착역인 이 역은 매일 8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이용한다
22:48
벨기에 브르슐에서 오는 초고속 열차
22:51
[음악]
22:56
출근시간 브르슐에 사는 알리 제씨는 매일 아침 초고속 열차를 타고 국경을
23:01
넘어 릴 위치한 회사에 다닌다
23:06
기차로 1시간도 채 걸리지 않으며 대략 30분 정도 걸립니다
23:09
집, 역, 사무실의 이동을 봤을 때 1시간이면 됩니다
23:15
브뤼셀에서 릴로 출퇴근 하는 선택을 하게 된 이유는 릴이 교차로와 같기 때문이죠
23:23
만약 tgv가 없었다면 이런 선택을 하는데 있어서 제한이 있었겠죠
23:32
고속 열차를 이용하면 릴에서 런던까지는 1시간 20분
23:37
브리쉘은 33분, 암스테르담 역시 2시간이면 가능하다
23:42
초고속 열차가 유럽을 1일 생활권으로 묶은 것이다
23:52
브리쉘에 있는 집에서 출발해 회사에 도착하기까지 국정을 넘어갔지만
23:57
출근에 걸린 시간은 1시간 남짓
24:05
알리 제씨가 일하는 회사는 it 업종의 신생 벤처 기업
24:09
업종의 특성상 유럽 내 다양한 국가의 기업들을 상대로 일을 한다
24:18
[음악]
24:22
그러다보니 직원들 역시 다국적 일 수밖에 없다
24:26
벨기에 네덜란드 덴마크 프랑스 릴  위치한 이 회사의 직원들은 상당수
24:33
외국인들이다
24:34
[음악]
24:41
그리고 그들 대다수는 자신의 국가에 그대로 살면서 이곳으로 출퇴근을 한다
24:47
예전 같으면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24:53
저는 파리에 살며 매일 릴로 출근합니다
24:56
tgv를 타고 1시간이면 도착해서 매우 빠르고 실용적입니다
24:58
릴에 거주하는 사람들이나 고속도로의 교통체증을 겪는 사람들보다도 더 일찍 도착할 수 있죠
25:19
저는 브뤼셀에서 tgv를 타고 매일 출근합니다
25:21
기차 안에서 일을 할 수도 있고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죠
25:26
초고속 열차역이 있다는 것은 유럽의 다국적 기업에 있어
25:32
중요한 입지조건
25:34
이런 입지 때문에 릴에도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자리한다
25:38
직원들이 릴과 파리, 브뤼셀 등에서 매일 출퇴근하고 있습니다
25:44
우리 회사의 고객들은 국가 차원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중요한 고객들이 많습니다
25:50
만약 tgv와 인프라가 없었다면 릴에 회사를 세우기 어려웠을 겁니다
아마 파리나 브뤼셀에 설립했을 겁니다
25:59
이런 기업들이 찾아오면서 도시 역시 변화하고 있다
26:03
릴 곳곳에서는 새로 들어올 기업을 위한 공사가 한창이다
26:07
[음악]
26:09
최근 릴이 유럽의 많은 기업들의 관심을 받게 된 것은 이 유라 테크놀로지
26:14
벤쳐 단지 때문이다
26:16
이 벤처 단지는 원래 섬유 공장이 어떤 건물을 리모델링해 지었다
26:21
[음악]
26:23
이곳은 프랑스 최대의 창업 보유 클러스터다
26:27
많은 기술 스타트업 기업 뿐 아니라 창업을 꿈꾸는 유럽 젊은이들이
26:31
이곳으로 모여든다
26:34
쇠약해 가던 산업도시가 정보 기술 중심 도시로 거듭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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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하나 달라진 점은 도시 분위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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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기술자들과 기업인들이 모여들면서 도시가 젊어졌다
26:54
활기가 돌고 돈이 돌면서 경기 또한 좋아졌다
26:58
[음악]
27:04
철도 기술의 발전이 한 도시의 정체성 까지 바꾸어 놓은 것이다
27:12
이전에는 산업도시였지만 지금은 국제적 대도시가 됐습니다
27:14
이것은 교통의 연결성 덕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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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v가 들어온 후 여러 분야에서 투자가 이루어졌고 문화 부분에 있어 릴은 주요 문화 중심지가 됐습니다
27:36
초고속 열차 기술에 관한 연구는 단순히 더 빠른 속도로 달리기 위해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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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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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기술 선진국들이 서로 경쟁하며 기술 선점에 나서는 데는 이유가 있다
27:48
기술의 발전은 도시의 변화로 또 삶의 변화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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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지금 우리가 그 어느 때보다 철도 기술 개발에 매진해야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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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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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빠르게 사람들을 운송할 것인지에 대한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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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편안하고 얼마 안전하게 운송할 것인가에 대한 기술 그리고 얼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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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를 절감하면서 운송 할건가 에 대한 기술 3가지 분야에서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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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이 빠르게 일어나고 있는데 이런 기술 혁신을 따라가지 못하면 결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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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에 종속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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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 기술에 종속이 되면 사회 경제적으로 막대한 비용을 지우게 될 수
28:26
있어요 이런 점에서 저희들은
28:28
국가차원에서 대규모 연구개발을 통해서 이렇게 기술을 빨리 따라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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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와서 빨리 선도에 나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8:37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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