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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이 똑똑해진다
  • 작성자관리자
  • 연구기관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조회수2072
  • 작성일2014-11-24
  • 연구책임자 류재영 사진.jpg 류재영
  • 소속기관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연구기간2007 ~ 2011
  • 이메일/연락처jyryu@knhs.re.kr / 031-380-0334

대중교통이 똑똑해진다


-스마트 대중교통 서비스 기술 개발


"이용자 중심의 편리하고 고도화된 대중교통 이용환경 제공으로 교통체계 선진국으로 나아갈 것이다"


 


수원에 사는 A씨는 오늘이 서울의 모 병원으로 정기 검진을 받으러 가는 날이다.


집앞 버스 정류장에 나가면 한쪽에 설치된 안내단말기(BIT: Bus Information Terminal)에서 도착 예정 버스들의 번호와 예상 대기시간이 나타난다.


A씨는 주머니에서 TV 리모콘을 축소한 형태의 ‘스마트 리모컨’을 꺼내 1번 버튼을 누르자 목적지인 병원으로 가는 버스의 번호들과 예상 대기시간이 나타난다.


이어 리모컨 버튼을 또 누르자 버스 번호별 예상 소요시간, 환승방법 등이 나온다.


A씨는 시간이 가장 적게 걸리는 번호의 버스에 올라타 운전석 위에 설치된 ‘통합버스정보 장치’를 바라본다.


이 장치의 화면에서는 정류장별 도착예정시 간은 물론 주식, 환율, 날씨 등 정보가 자막으로 나타나고 주요 뉴스도 방송된다.


한참 가던 중 앞선 차들 간의 교통사고로 도로가 정체되기 시작하자, A씨는 다시 ‘스마트 리모컨’을 꺼내 통합버스정보 장치를 향해 1번 버튼을 누르자, 목적지인 병원으로 가는 정보들이 나타난다.


A씨는 제시된 정보에 따라 다음 정거장에서 내린 뒤 지하철로 갈아탄다.


그리고 휴대폰 기능의 스마트폰을 꺼내 초기 화면에서 자동차 모양의 아이콘을 터치하니 현재 위치 및 실시간 대중교통 정보가 나타난다.


A씨는 스마트폰의 정보로 교통편을 재확인한 후 목적지인 병원에 도착한다.


A씨는 환승함으로써 버스만 탔을 때보다 30분 가량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다.
이같은 상황은 국토연구원이 지난 2007년부터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 서비스 기술개발’ 사업을 수행하여 현재 부산에 시범 적용 중인 기술을 전국 단위로 상용화시켰을 때의 모습을 재현한 것이다. 



첨단 대중교통 정보시스템 개발로 인해 바뀌게 될 미래 생활상


대중교통 서비스 더 똑똑해지다
연구팀은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연구를 통해 △버스 정류장에서 기본 버스운행 정보제공은 물론 이용자 맞춤형 정보도 제공하는 ‘버스정류장 스마트 안내단말기(BIT)’ △버스안에서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통합버스정보 장치’ △BIT와 통합버스정보 장치를 무선으로 조작하여 수요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주는 ‘스마트 리모컨’ △언제 어디서나 휴대폰을 사용하여 대중교통정보는 물론 교통정보에 맞춰 개인 일정 관리도 할 수 있는 모바일용 스마트폰용 ‘앱(App) 프로그램’을 각각 개발했다.


또한 부산 해운대구 일대 정류장에 ‘스마트 버스 안내단말기’ 5대, 해운대구를 다니는 19대 버스 내에 ‘통합버스정보 장치’를 각각 설치하여 시범 운영 중이다.
이같은 스마트 대중교통 기술이 확대되어 상용화되면 단일 교통수단이 아닌 다양한 대중교통 수단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연계하여 종합 대중교통 정보 제공이 가능해진다. 특히 버스정류장 스마트 안내단말기나 버스 내의 통합버스 정보 장치는 다양한 대중교통 수단을 조합하고 승객의 연령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이동경로 정보 및 이용자의 특성(통근 특성, 이용시간, 업무, 취미)에 따른 부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가령 실시간 뉴스나 특정 버스정류장 주변 문화/관광명소, 맛집, 쇼핑 등의 정보를 자막과 함께 동영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스마트폰용 앱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대중교통정보와 연동하여 개인 일정관리를 할 수 있다.


즉 출퇴근부터 각종 모임, 세탁물 찾아오기 등을 시간에 따라 입력하면 해당 일정 중 대중교통을 활용하는 일정은 대중교통 정보와 연동된다.


가령 앱 프로그램은 오전 9시 출근시간, 저녁 7시 모임 등에 대한 교통정보를 제공한다.


그래서 실시간 교통정보와 함께 일정관리를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자가용 운전 시에는 앱 프로그램이 똑똑한 내비게이션 역할까지 하여, 교통정체를 우회하여 빨리 갈 수 있는 도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같은 스마트 교통기술은 도시가 하나의 IT정보망으로 통합하는 ‘유비쿼터스 도시(U-city)’ 구축의 기반기술로 발전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정보전달 시스템 기능을 넘어서 이용자의 안전성 및 편의성 증진이 기대된다.



맞춤형 대중교통정보 제공을 위해 개발된 연구품은 기기별 동일한 사용자UI,


콘텐츠 등을 적용하여 상호연계 시킴으로써 이용자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스마트BIT(상), 차내장치(하)는 정류소와 버스에 설치되어,
이용자 맞춤형 센터와


양방향 통신을 통한 실시간 맞춤형 교통·부가정보를 제공한다.


한국형 스마트 대중교통 서비스의 경쟁력
외국의 경우 미국은 자동위치확인시스템(AVL: Automatic Vehicle Location)을 도입하여 버스회사의 관제센터에서 실시간으로 버스 위치를 확인하고 버스 배차관리 및 차량 고장 등 돌발 상황에 대응하고 있다.


이 기술은 인공위성이 차량의 위치를 자동으로 탐지할 수 있는 위치측정시스템(GPS)용 안테나를 버스에 장착해 인공위성이 차량의 현재 위치에 대한 위도와 경도 데이터를 관제센터로 보내면, 관제센터 전광판(전자지도)에 차량의 위치와 속도, 주행경로 등의 정보가 실시간으로 나타난다.


그래서 관제센터에서 모든 버스의 운행을 관리하여 승객에 대한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호주는 퍼스(Perth) 지방에서 버스, 기차, 페리(선박)를 하나로 묶은 트랜스퍼스(TransPerth)라는 통합 대중교통시스템을 운영한다.


그래서 승객은 티켓 1장으로 3가지 교통수단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버스, 전철, 철도, 페리 간 환승시간표, 정류장 검색 기능 제공하여 승객들이 최단시간에 목적지에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일본은 버스의 정시성과 효율적인 운영을 목표로 버스 도착시간, 현재 위치정보 등을 실시간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상용화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한국형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 정보제공시스템’의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이 기술의 상용화는 첨단정보통신기술과 접합된 대중교통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가 꼭 필요한 통행서비스 정보를 신속히 원하는 시간과 공간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부가정보를 추가 제공하여 보다 편리하고 고도화된 대중교통 이용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또 교통약자와 장애우에 대한 장애 유형별 맞춤형 정보와 기기제공, 특별 교통수단에 효율적으로 이용될 것이다.
그 외에도 본 연구 성과적용 활성화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편의 향상으로 전체 승용차 이용자의 2%가 대중교통으로 전환되면, 연간 55만 톤의 탄소배출 절감과 수요확대에 따른 경제적 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 정보제공시스템’은 승용차의 이용을 억제하고 저렴하고 친환경적인 대중교통 이용도를 높이며, 복지사회구현으로 삶의 질 향상은 물론 도시환경의 개선에도 기여할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대중교통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

첨부된 이미지가 없습니다. 연구진의 한마디! 우리나라의 대중교통수단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0년 기준 전체 여객통행의 30.8%로 승용차 28.8%보다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러나 대중교통의 정보공급은 이용자에게 일 방향형식으로 제공되어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 내용, 전달매체로 제공받지 못해 불필요한 대기시간을 낭비하거나 이용할 차편이나 장소를 놓치는 등 불편을 야기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형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정보제공시스템’을 개발, 첨단정보통신기술을 기존 대중교통서비스에 접합시켜 언제 어디서나 개인과 공공에게 맞춤형 교통정보를 지원하는 스마트한 대중교통 환경을 구현하였다. 본 연구의 상용화는 물론 더 발전된 IT 기술과 교통산업·인프라의 활용으로 우리나라가 교통체계 선진국으로 앞장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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