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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연구성과

교통사고 제로에 도전하다! 자동차 첨단기술의 안전성 제고를 위한 평가기술 개발 및 제도화
  • 작성자선광웅
  • 연구기관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자율주행자동차센터
  • 조회수2647
  • 작성일2018-01-02
  • 연구책임자 첨부된 이미지가 없습니다. 신재곤
  • 소속기관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자율주행자동차센터
  • 연구기간 ~
  • 이메일/연락처 /

교통사고 제로에 도전하기 위해서 첨단안전자동차에 선행되어
야 할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과 자동차 안전관련 기준 제・개정의
제도화에 도전했다. 이 결과 자동차 안전 분야 최대 규모의 국제
행사인 ESV에서 2015년 ‘올해의 안전인상’을 수상하는 등 자동
차 안전도 향상을 위한 평가기술을 선도하게 되었다. 전 세계에
서 선도위치에 있는 유럽의 안전도평가와 비교하여 동일한 수준
과 내용으로 국내 수준에 맞게 안정성을 평가할 수 있게 되었다.


□연구목적


교통사고 사상자를 줄이기 위해 기존 자동차에 접목된 기계기술 외에 IT기술
등을 융합한 첨단자동차를 대상으로 자동차의 안전성 여부를 평가하는 기술
개발이 연구의 목적이었다. 교통사고 예방 및 사상자를 최소화할 수 있는 기
술을 선정하여 충돌안전기술, 예방안전기술, 기반기술로 분류하고 연구항목
을 정하여 평가기술 개발을 진행하였고 이를 제도화 하고자 했다.


□주요성과


첨단안전기술 및 장치 평가기술 개발
비상자동 제동장치, 차선이탈 경고장치 등 22개 안전장치에 대한 평가기술을
개발했다.


자동차 안전도평가(KNCAP) 기준 반영
차선이탈 경고장치, 능동형 보행자보호, 사각지역 감시장치, 승용차 비상자동
제동장치 등 7개 항목을 반영하는 평가를 실시했다. 자동차 안전도평가는 유
럽 미국 등에서 각기 해당 국가의 기준에 따라서 시행하는데 우리나라에서 실
시하는 평가항목의 수는 매우 수준이 높다.


자동차관리법, 자동차안전기준 제·개정
자율주행자동차 임시운행을 위한 규정을 제정하는 등 법, 령, 규칙 3건과 안전
규정 2건을 제·개정하였다.


국제 자동차 기준 제·개정 선도
긴급구난체계, 차선유지 지원장치, 자율차 자동조향기능 등에 관한 UN 법령
등 국제 자동차 기준을 제・개정 하는데 노력을 기울였다.


UN/ECE/WP.29내에 세계기술규정(GTR) 선도
GTR No.15에 해당하는 보행자 안전성(Pedestrian safety)과 배기시험(Emissions
test)분야에서 TF를 구성하고 리더로 활동 중이다.


□연구의 차별적 특징


자동차 안전도평가 선도
이번 과제를 통해 개발된 평가기술은 자동차 안전도평가(KNCAP)에서 7개 항
목이 반영되어 평가를 시행하고 있고 향후 추가로 5개 항목이 반영될 예정이
다. 현재 평가를 실행 중인 승용차 비상자동 제동장치와 차선이탈 경고장치
등 7개 항목은 전 세계에서 선도위치에 있는 유럽의 안전도평가와 비교하여
동일한 수준과 내용으로 국내 수준에 맞게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국제 자동차기준 제·개정 선도
이번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국내 기준 제・개정을 비롯하여 국제 자동차 기
준의 제・개정을 선도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UN산하 자동차분과(WP.29)에서
세계기술기준(GTR)의 개정과 관련하여 한국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GTR No.9(보행자 안전, Pedestrian safety)와 No.15(배기시험, Emissions test)
분야에서 TF를 구성하여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첨단자동차 연구결과를 국내외에 발표하고
선도함으로써 가능한 일이었다.


□연구 성과의 파급효과


● 기술부문
첨단안전장치가 적용된 신차 출시 증가
첨단안전장치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자동차 제작사에서는 첨단안전장치를 적
용한 신차를 시장에 보다 많이 출시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자동차의 안
전도가 향상되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 사회경제사업화부문
교통사고 감소를 통한 사회적 비용 절감

첨단안전장치가 적용된 첨단안전자동차로 인해 교통사고 사상자가 감소되
어 경제적・사회적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특히, 능동형 보행자보호 기
술적용으로 15%, 차선유지 지원장치로 15%, 승용차 비상자동 제동장치로
18%, 차로이탈 경고장치로 12%, 상용차 비상자동 제동장치로 18%의 사망감
소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첨단안전자동차의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향상
시켜 국내의 자동차제작사가 향후 미래 자동차시장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
는 기틀을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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