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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분산형 차세대고속열차(HEMU-430X) 실용화 달성
  • 작성자선광웅
  • 연구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조회수2821
  • 작성일2017-12-29
  • 연구책임자 첨부된 이미지가 없습니다. 김석원
  • 소속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연구기간2012 ~ 2015
  • 이메일/연락처 /

430km/h급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기술개발의 성공으로 동력집
중형 및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기술을 모두 보유한 국가로 도약,
연간 250조에 달하는 세계시장을 선점할 토대를 마련, 향후 해외
고속철도시장 진출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동력분산형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안정성과 실
용성을 인정받아 세계 곳곳을 누비게 될 날이 기대된다


□연구목적


해외진출을 모색하기 위한 기술개발을 목표로, 차세대 고속철도시스템 기술
과 430km/h급 고속열차 실용화 기술개발에 착수했다. 동력분산형 고속철도
차량인 HEMU 시리즈를 개발하여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그 실용화를
목표로 다양한 모델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함으로써 세계시장에 조속하게 대
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했다.


□주요성과


430km/h급 고속열차 실용화기술 개발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에서 영업열차와 동시운행으로 12만km 이상
무사고 시운전을 수행하여 주행 안정성, 접전성능, 신호시스템, 궤도 안전성,
교량 안전성 시험 등에서 차량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동력분산형 차세대고속열차 실용화 달성
한국철도공사에서 실시한 경전선(부전-순천) 열차 국제경쟁 입찰에서 차세대
고속열차 실용화 모델인 동력분산형 고속열차(EMU-250)가 선정되어 2016년
6월에 30량이 계약완료 되었으며, 중앙선, 서해선, 중부내륙선에 운행 예정인
차량으로 2016년 12월에 84량이 계약되었다. 또다른 실용화 모델인 EMU-300
이 2016년 12월에 16량이 계약되는 등 지속적으로 고속철도 노선에 투입될 것
이다.


HEMU시리즈 실용화 모델 마련
250, 300, 350, 370km/h의 다양한 운영속도별 실용화 모델 포트폴리오를 확
보함에 따라 세계시장에 조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동력분산형 차세대고속열차 해외 실용화 추진
국내 실용화를 바탕으로 민관합동으로 터키,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해외
주요 고속철도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터키 태국 철도
관계자들이 이미 시승을 마친 바 있다.


□연구의 차별적 특징


차량부품 97% 국산화
시속 421.4km를 달성하여 세계 수준의 기술력을 과시했다. 또한 전체 차량부
품 수 대비 97%, 금액 대비 83.7%의 국산화를 달성했다.


주요 핵심성능 국제기준 및 요구기준 충족
추진, 제동, 주행안정성, 접전, 소음/진동 등에서 국제규격(EN Code) 및 국내
철도안전법 기준을 만족하는 수치로 통과하였다.


동력분산형 동력시스템으로 우수한 가감속 성능
구동축 개수 증가로 인해 가감속 성능이 우수해져 역간 거리가 짧은 국내철도
환경에 적합하다. 시속 300km 도달시간이 214초로 KTX-산천 대비 30% 이
상이 단축되었다. 또한 차체 소재가 알루미늄 압출재의 최적설계로 경량화 되
고 소음성능이 개선되었다.


주요 경쟁차종 대비 연간 소요비용 우수
실용화 모델 경제성 분석 결과 주요 경쟁차종 대비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는
데 좌석 당 가격을 보면 KTX-산천의 85% 정도로 저렴하다.


□연구 성과의 파급효과


● 기술부문
국가적 수출전략기술로 활용
동력집중형과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기술을 모두 확보함에 따라 연간 250조
원에 달하는 세계시장 선점의 토대를 마련했으며 국가적 수출전략기술로 활
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국내 고속전철사업의 독자적인 추진기반을 구축하
고 고속전철시스템 엔지니어링 분야의 독자기술력을 확보하는데 크게 기여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고속철도산업의 대외 기술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 사회경제사업화부문
해외 고속철도시장 진출 전망
분산형 고속열차 실용화로 향후 엄청난 경제적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예
상된다. 추진 중인 터키수주에 성공할 경우 3조원 매출이 전망되며 국내수요
를 대체하고 해외수요를 고려할 때 생산 유발효과 약 17조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 약 5조원, 고용 유벌효과 약 6만 명을 예상한다. 또한 향후 국내 주요거
점을 1시간 30분대로 연결이 가능해져 수도권과 지방간 격차가 크게 해소되
고 국민의 편의를 증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철도산업의 선진화로 국토가
치 재창출 및 동북아 경제중심국가로서의 자긍심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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