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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인승 소형항공기급 인증기(KC-100, 나라온)
  • 작성자선광웅
  • 연구기관한국항공우주산업㈜
  • 조회수23127
  • 작성일2017-12-29
  • 연구책임자 첨부된 이미지가 없습니다. 고대우
  • 소속기관한국항공우주산업㈜
  • 연구기간2008 ~ 2013
  • 이메일/연락처 /

세계 항공기시장에 수출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목표로 독자적인
민간 상용항공기 개발에 도전, 국산 민간항공기 개발에 성공했
다. 소형항공기 인증기술을 확보했고 특히 2014년에 한미상호항
공안전협정(BASA) 체결을 통하여 세계 선진수준의 국가항공안
전인프라를 공인받는 성과를 거둠으로써 국산 항공기의 세계시
장 진출의 문을 열었다.


□연구목적


전 세계적으로 미국과 BASA 체결은 항공안전 선진국의 지표로 인식되고 있
으나 우리나라는 미국과 기술표준품 수준에서 BASA를 체결하였다. 따라서 항
공안전에 대한 국가역량을 FAA급의 인증능력 수준으로 증대시켜, 국내의 항
공안전수준 및 기술능력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한미간
항공기급 BASA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
여, 2007년 12월에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을 구성하여, 4인승 소형항공기
KAS 23급 항공기의 형식증명 획득을 추진, 그에 필요한 기술연구에 착수하였다.


□주요성과


형식증명(Type Certificate) 취득
4인승 소형항공기 KAS 23급 항공기의 형식증명 획득을 위해 한국항공우주
산업(주)에서 단발 피스톤 프로펠러항공기를 개발했다. 이로써 국내인증기관
으로부터 형식증명(Type Certificate)을 취득했다.


미국 직접수출 길 열려
항공안전향상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기술표준품 BASA(상호항공안전협
정)의 범위를 항공기급으로 확대했다. 이로써 세계시장에 민수 완제기 수출의
발판이 마련되었다. 특히 국토교통부는 이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2014년 10
월에 한미상호항공안전협정을 체결, 소형항공기급에 대한 최고수준의 안전
인증을 확보했고, 미국으로 직접수출이 가능해졌다.


공군사관학교 생도용 비행실습기로 납품
공군사관학교 생도용 비행실습기로 납품, 항공기의 성능 및 신뢰성을 검증받
게 되었다. 또한 공군사관생도의 비행훈련 전 과정을 국산 비행기로 진행하면
서 자주국방의 기틀을 마련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세계시장 진입의 디딤돌 구축
가혹한 운영환경에서 진행되는 생도용 실습기 운영을 통하여 항공기의 성능
과 신뢰성을 검증받음으로써 세계시장 진입의 디딤돌을 구축하게 되었다.


□연구의 차별적 특징


탁월한 Stall/Spin 회복능력
항공기 기술기준에 부합되는 Stall/Spin 회복능력시험에 모두 통과했으며 동
급 소형항공기에 비해 Stall/Spin 회복능력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형항공기 최초 HIRF 시험 통과
최근에 신규 추가된 기술기준으로서 일반적인 EMI/EMC 시험보다 시험조건
과 통과기준이 까다로운 HIRF 시험에서 전 세계 소형항공기 중 KC-100이
최초로 통과하였다.


엔진 FADEC(Full Authority Digital Engine Control) 장착
엔진 FADEC은 연료분사 및 점화시기를 자동조절하고 공
기밀도와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최적의 연료-공기 혼합비
를 제어함으로써 연비향상은 물론 소음/진동 감소효과가 있
다. KC_100은 전 세계 소형항공기 가운데 유일하게 왕복엔진
FADEC를 탑재하여 높은 비행안전성을 확보했다.


고강도 탄소복합재 사용
타 경쟁기종에 비해 KC-100은 탄소복합재 사용률이 현저히
높다. 따라서 중량절감 효과가 있으며 기체 구조물의 내구성이
매우 우수하다.


□연구 성과의 파급효과


● 기술부문
기술수준, 선진국대비 약 54%에서 80%로 향상
국내 항공산업의 기술수준은 군용기 위주의 개발기술만 축적되어있어 선진
국 대비 약 54% 수준이었다. 그러나 복합재 민항기 체계 종합 경험, 최신 경량
화 제작공법, 소형민항기 인증 관련 기술 등을 확보함으로써 선진국 대비 약
80% 수준까지 향상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또한 FAR25급 중형항공기 개발
로 연계되어 국내 기술력을 체계적으로 심화시키고 민항기 항공안전 인증기
술도 보다 선진화 할 수 있게 되었다.


● 사회경제사업화부문
국가 신인도 및 경쟁력 강화로 국가위상 제고
민항기 시장분석, 요구도정의, 설계 및 개발, 시험평가 및 인증 등의 전 사이
클을 경험하고 관련기술, 전문인력, 설비를 확보함으로써 민항기 개발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게 되었다. 또한 확보된 신기술을 활용하여 소형 비즈니스 제
트기 등 상용화 목적의 민항기 개발을 추진하여 개발투자효과를 극대화하고
국내 항공산업의 고부가가치 산업화를 실현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했다.
특히 선진국 수준의 항공안전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국가 신인도가 높아지
고 산업경쟁력이 강화되었다. 2014년에 한미상호항공안전협정(BASA) 체결
을 통하여 세계선진 수준의 국가 항공안전인프라를 공인받음으로써 대외신
인도가 향상되었다. 이제 고유브랜드의 완제기로 세계 민간항공기 시장에 성
공적으로 진입한다면 국가 과학기술 경쟁력이 한 단계 높아질 것이다.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이어서 고부가가치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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