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교통량 증가에 따라 기존 레이더만으로는 항공교통관제의 한계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기존 레이더의 감시 성능을 극복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동 성과는 차세대 항공기 위치탐지시스템 원천기술 확보 및 국제 기술기준에 적합한 시스템을 개발하여, ICAO에서 권고하는 국제 표준 데이터링크 기술 개발에 성공하였다.
국내 ADS-B 시스템 구축 시, 외국에서 도입된 장비로 구축한다면 해외 구매에 따른 기술 종속, 시스템 도입 비용 과다 지출, 운용/유지비 증가, 국제기준변경에 따른 수정/보완 등의 문제가 발생하며 차세대 항공관제시스템과의 통합 필요 발생 시 해외에 전적으로 의존하여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ADS-B 시스템의 국산화에 대한 국가적 필요가 제기되어 왔으며, 동 성과는 항공기 위치탐지기술의 국산화를 통해 국내 공항 및 항공로상에 항공감시시스템에 국산장비를 구축할 수 있는 성과이다. 항공감시용 ADS-B 시스템은 무선 데이터링크를 통하여 자동으로 항공기의 정밀 위치, 속도, 고도, 상태 정보와 항공기 식별부호 등을 1초 간격으로 방송하는 시스템이다. 항공 교통량 증가에 따라 기존 레이더만으로는 항공교통관제에 한계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기존 레이더의 감시 성능을 극복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차세대 항공감시 시스템의 활용이 적극 필요하다. 항공기의 식별부호, 위치, 속도, 방향 등의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알려주는 ADS-B는 항공기 조종사 및 관제사들에게 탁월한 업무환경을 제공하여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항공교통량 처리에 효율성을 더하는 동시에 산악이나 장애물 등의 저고도 비행에도 최적의 효과를 발휘해 항공안전확보에 기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