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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현대건설의 교량상부구조 연구과제와 현대건설이 시공한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의 일선대교
이름 백** 등록일 2011-06-23
현대건설의 교량상부구조 연구과제와 현대건설이 시공한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의 일선대교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의 일선대교는 현대건설이 ILM 공법으로 국내에서 최초로 시공한 복부 파형강판 PSC Box 교량
으로써 경제적으로는 아주 처참하게 실패한 교랑 입니다.

복부 파형강판 PSC Box교량은 1986년경 프랑스의 켐베논베르나르사에서 콘크리트 PSC Box의 벽체(Web)를 파형
강판으로 치환하여 교량 상부의 자중을 20~30%가량 경감시키는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합성구조이며 특히 상부의 자중경감은
내진에 아주 유리한 구조입니다.

일본에서는 1990년경 국토건설성과 일본도로공단이 주도하여 프랑스의 켐베논베르나르사로부터 약 1억엔의 기술료를
지급하고 도입하여 현재까지 200여개의 중, 대형 교량들이 시공되어 있고 지금도 일본국토건설성의 중점육성기술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복부강판의 도장색상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어서 자연경관과 아주 잘 어울리는 미관이 수려한 교량을 건설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현대건설은 일선대교를 시공하면서 2005년경 복부파형강판 교량공법의 기술개발이 주제가 된 “중지간 교량의 시공 및
구조효율성 증진을 위한 신형식 상부구조 시스템 실용화” 라는 연구과제로서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으로 부터 고액
의 정부출연 연구비를 보조 받았습니다.

그러나 현대건설이 정부출연 연구비를 보조 받아서 수행한 연구과제와 동일한 공법이며 동일한 시기에 시공된 일선대교를
경제적으로 처참하게 실패함으로서 일본에서 십여 년간 아주 잘 다듬어 놓은 좋은 공법을 국내에서 다시는 적용, 보급 되지 못하고
사장시키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자세한 사항들은 부산지방국토관리청 홈페이지 국민여론에서 일선대교의 경제적 실패라는
항목과 첨부된 파일을 보시면 충분히 이해하실 것으로 사료 됩니다)

현대건설은 대기업이지만 저희 회사(홈페이지주소 www.dypsc.co.kr)는 아주 작은 중소기업으로서 현대건설의 일선
대교와 비슷한 시기에 복부파형강판교량의 기술개발을 시작 하였던바 관계와 학계를 포함 한 모든 건설업계가 작금처럼
극도로 왜곡된 현실 바탕에서 정부의 개발자금 지원은 단돈1원 한 푼도 기대할 수 없었고 오로지 저희 회사 혼자서
일본으로부터 기술을 도입하여 국내실정에 맞도록 개발하고 공장을 지어서 시험시공을 하는 등 수많은 난관들을 극복
하여 왔습니다.

저희 회사는 지금까지 존립자체를 위하여 국내에서 파형강판교량의 보급에 모든 노력을 경주하였으나 결국은 업계에
뿌리 깊게 만연된 일선대교에 대한 오해들로 번번이 좌절하면서 낭패를 겪는 등 일선대교로 인한 저희 회사의 고통은
필설로는 이를 다 형용할 수 없을 만큼 아주 큽니다.

더욱이 일선대교를 시공하였고 국책자금으로 파형강판교량의 연구과제를 수행하였던 현대건설 직원들조차도 자신들이
시공한 일선대교의 경제성에 관한 스스로의 오해에 발목이 잡혀 턴키나 대안 등의 교량설계에서 지금도 의도적으로
파형강판교량을 외면하고 있는바 이는 한국을 대표하는 대형 건설회사로서 정말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고액의 국책자금이 지원된 연구과제는 발전적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널리 적용, 보급되어야만 함에도 불구하고 저희
회사는 위에서와 같이 거꾸로 된 현실에 오히려 발목이 잡혀 회사의 존립 자체를 걱정 해야만 하는 현실이 개탄스러워
몇 글자를 올리오니 바쁘시더라도 한번쯤 고찰하여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답변입니다

게시글답변에 대한 담당부서, 답변일, 내용, 첨부파일 정보제공
답변자 박현웅 답변일 2011-07-20
ㅇ 일선대교 준공 후, 본 연구과제를 착수하였으며 최종 연구 성과는 일선대교에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일선대교 시공기간: ‘03년?’05년, 연구기간: ‘05년?’08년

ㅇ 또한, 일선대교 공법과 우리원의 ‘중지간 교량의 시공 및 구조효율성 증진을 위한 신형식 상부구조 시스템 실용화’ 연구는 다음과 같은 차이점으로 전혀 다릅니다.

- 일선대교는 Box 벽체(Web) 전체를 파형강판으로 시공한 도로교입니다

- 본 연구과제는 복부파형강판 트러스 복합교로서 벽체(Web)부분이 트러스구조로 설계되는 철도교 대상입니다

일선대교 공법(2005)
- 복부파형강판 PSC Box교 : Box의 벽체(Web)를 파형강판으로 시공
- 도로교 시공

해당과제 주요연구내용(2008)
- 복부파형강판 트러스 복합교 연구 : 벽체부분 트러스 구조
- 복합교량 철도교 연구 및 성능분석
- 관련 설계식 도출, 설계지침서(안) 작성

ㅇ 아울러, 본 연구과제의 성과는 관련 규정에 따라 최종 보고서 등 관련 정보는 모두 공개되었습니다.
(홈페이지: http://kictep.re.kr - 열린정보 -연구과제정보)




※ 해당연구과제 개요

과제명 : 중지간 교량의 시공 및 구조효율성 증진을 위한 신형식 상부구조 시스템 실용화
주관연구기관(책임자) : (주)현대건설(김광수 연구책임자)
총 연구기간 : 2005. 7 ? 2008. 8 (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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