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태 : 평가원에서 실시하는 연구과제의 경우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사람으로서의 한계는 삼사위원에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임
문제점 : 연구과제의 추진과 방향설정에 대한 자문을 실시함에 있어 연구과제의 심사를 맡았던 사람들은 심사를 한 과제가 어떻게 연구가 추진되는지를 알 수가 없으므로 궁굼하고 의문이 생길 수 있음. 또한 다른 연구로 인해 연구추진에 대한 의구심을 갖게 될 여지가 많이 있음.
개선발전의견 : 심사위원 중에 연구과제에 괌심있는 사람들에게 의사를 물어 연구과제에 대한 자문을 실시함으로써 연구초기부터 연구최종결과까지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기대효과 : 각 연구과제별 전문가들에 의한 심사를 맡았던 심사위원들이 연구과제에 대한 자문을 실시하므로써 학계 또는 산학간의 협동을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심사위원들의 지속적인 연구과제에 대한 관심을 유발할 수 있을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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